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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사 늦었고 난제 많다"...GS건설, 두산인프라코어 인수전 '불참'

“뒤늦게 인수전에 참여해 충분한 실사자료 제공 못 받아”
“두산중공업, DICC 소송에 대한 해결책 충분히 제시 못해”

 

【 청년일보 】두산인프라코어 인수의 유력한 후보 중 하나였던 GS건설이 본입찰에 불참했다.

 

타 후보들보다 인수전에 늦게 참여해서 충분한 실사자료가 부족했고, 두산인프라코어차이나(DICC) 소송에 대한 해결책이 충분히 제시되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게 GS건설의 입장이다.

 

2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매각 주관사인 크레디트스위스(CS)는 이날 오후 2시까지 두산중공업이 보유한 두산인프라코어 지분 36.07%에 대한 본입찰을 진행했는데, GS건설-도미누스 인베스트먼트 컨소시엄은 여기에 참여하지 않았다.

 

당초 숏리스트에는 현대중공업지주-한국산업은행인베스트먼트(KDBI) 컨소시엄, GS건설-도미누스인베스트먼트 컨소시엄, 유진그룹, MBK파트너스, 이스트브릿지, 글랜우드프라이빗에쿼티 등이 오른 것으로 알려졌다.

 

GS건설 관계자는 “GS건설이 두산인프라코어 매각 입찰에 뒤늦게 참여해 본입찰 이전에 실사 자료를 충분히 제공받지 못해 정보가 부족했다”면서 “또한 DICC 소송과 관련해 두산중공업이 해결책을 충분히 제시하지 않아 본입찰에 불참하게 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향후 입찰 진행 상황을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겠다. 상황에 따라 인수전에 다시 참여할지 결정할 것”이라면서 인수를 완전히 포기한 것은 아니라는 속내를 내비쳤다.

 

업계에서는 GS건설이 이번 인수전에서 아예 손을 뗀 것이 아니라는 전망도 내놓고 있다.

 

앞서 GS건설은 지난달 22일 국내 사모투자펀드(PEF)인 ‘도미누스 인베스트먼트’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공동으로 두산인프라코어 매각 예비입찰에 참여했다.

 

당시 업계는 GS건설이 인수전에 뛰어든 이유에 대해 주택·건설사업 위주의 사업 모델에서 벗어나기 위한 것으로 봤다.

 

한편, 업계에서는 GS건설 컨소시엄이 본입찰에 불참하면서 현대중공업지주의 두산인프라코어 인수를 가장 유력하게 보는 것으로 전해졌다.

 

현대중공업그룹이 두산인프라코어를 인수할 경우 국내 건설기계 시장은 현대건설기계와 볼보건설기계의 ‘빅2’ 체제로 재편된다.

 

【 청년일보=이승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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