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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삼성 물량 회복에 회의적”…협력사, 공급망 다각화로 위기 대응

부산상의, 부울경 협력사 60곳 조사…대부분 평균 20% 인원 감축
“신차 적고 전기차 라인업 없어…장기적으로 경쟁력 담보 어려워”
“위기 탈출 해법, XM3의 수출물량 확보‧내수 판매 증가가 관건“

 

【 청년일보 】르노삼성자동차가 ‘서바이벌 플랜’이라는 고강도 구조조정을 추진하는 가운데 부산·울산·경남지역 협력사들이 동요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협력사들은 르노삼성의 물량 회복에 회의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으며, 공급망 다각화를 통해 위기에 대응하고 있는 모습이다.

 

부산상공회의소는 25일 부‧울‧경지역 르노삼성차 협력사 60개 사를 대상으로 르노삼성차 구조조정 발표에 대한 협력사들의 동향을 긴급 모니터링한 자료를 발표했다.

 

부산상의가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협력업체들은 르노삼성의 물량 회복에 회의적인 시각이었으며, 공급망 다각화를 통해 위기에 대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협력업체 대부분은 2019년 르노삼성의 임단협 장기화와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과정을 거치면서 평균 20% 정도의 인원을 감축한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협력사 매출은 20∼30%가량 감소했다고 부산상의는 밝혔다.

 

이번 구조조정에 대해 일부 업체는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하기도 했지만, 대부분은 수익성 개선을 강조한 만큼 단가 인하 압력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르노삼성의 물량 회복 가능성에 대해서도 협력사는 대체로 회의적인 반응을 보였다.

 

부산공장의 특성상 신차가 많지 않은데다 전기차 라인업의 부재 역시 장기적으로 경쟁력을 담보하기 어렵다는 이유에서다.

 

한 협력업체 관계자는 “르노삼성차가 전기차 라인업을 제대로 갖추지 못해 자동차 산업의 트랜드 변화에 뒤처져 있다”며 “정상화를 위해서는 단기적인 물량 확보도 중요하지만 장기적으로 내연기관 중심의 생산라인을 탈피해 미래차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협력사들은 공급망 다각화를 통해 위기 극복을 준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산에 있는 한 협력회사는 르노삼성의 로그 위탁생산이 종료된 이후 닛산으로 직수출 비중을 늘렸으며, 또 다른 협력사는 전기차 배터리 관련 부품 비중을 확대해 손실을 만회하고 있다고 밝혔다.

 

친환경 전기차 분야 글로벌 공급망에 참여하려는 업체도 있다고 부산상의는 덧붙였다.

 

협력업체들은 현재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르노삼성의 신차 XM3의 수출물량 확보와 내수 판매 증가가 관건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지난해 3월 종료된 닛산 로그의 위탁 수출 물량을 대체하기 위해 르노삼성은 지난해 본사로부터 XM3 생산을 위탁받았지만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유럽 시장 회복 지연으로 생산을 줄이는 상황이다.

 

부산상의 관계자는 “르노삼성차의 구조조정은 지역 협력업체의 어려움으로 이어지는 만큼 협력사 피해를 최소화하고 지역 고용시장에 혼란을 초래하지 않도록 지원 기관의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 청년일보=이승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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