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토)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6G 글로벌 표준화…LG유플러스 등 통신사 개발 참여 눈길

SKT, 6G 생태계 주도권 선점...킬러 서비스 중점 육성
KT 위성통신 도심항공모빌리티 적용 등 차원 차별화
LG 유플러스,중단 없는 6G 통신 클라우드 기술 검증

 

【 청년일보 】  세계 최초로 5G서비스를 시작한 우리나라가 6G(차세대 이동통신 기술) 시장 선점을 위한 경쟁을 심화하고 있다. 정부도 12대 국가전략기술 중 하나로 6G 이동통신을 지목했다. 최근 MWC 2024를 계기로 미국을 위시한 10개국이 6G 원칙 공동선언문을 발표하며 국내 이동통신사들의 경쟁이 눈길을 끈다. 

 

6일 이동통신업계 등에 따르면 미국은 한국·호주·캐나다·체코·핀란드·프랑스·일본·스웨덴·영국 등 10개국과 '6G 원칙 공동선언문'을 발표했다. 

 

개방적이고 투명하며 상호운용적이며 안전한 네트워크 연결을 지원한다는 원칙 기반의 6G 연구·개발 진행을 골자로 하는 선언문은 지난해 7월부터 논의 됐다. 6G 무선 통신시스템 연구·개발을 위한 원칙을 바탕으로 협력하며 개방적이고, 전 세계적으로 상호운용적이며 안전한 네트워크 연결 지원에 방점을 두고 있다. 

 

최근 AI(인공지능)와 UAM 등 미래 전략 산업에 대한 '6G 비전'을 제시하는 국제전기통신연합(ITU)의 IMT-2030 프레임워크의 향방에도 이목이 집중되면서 선언문은 미국, 한국, 호주 등 10개국이 뜻을 같이 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는 평가다.

 

해당 6G 원칙은 먼저 안전하고 복원력 있는 기술에 의해 국가 안보 보호 능력을 촉진과 사이버 보안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 방식을 가지고 개인 정보를 보호하는 기술로 통신에서 높은 보안 수준을 제공한다고 강조한다.

 

아울러 개방적이고 투명하며 합의에 기반한 의사 결정 절차를 통해 개발되고, 지속가능성, 상호운용성, 개방성 및 보안을 촉진하는 글로벌 표준을 기반으로 구축과 함께  SW와 HW에서 서로 다른 공급업체 제품 간 원활한 상호 운용이 가능하도록 국제 협력 원칙에 따라 정해진 표준을 사용하고, AI와 같은 혁신적인 기술을 활용에 중점을 뒀다. 

 

이와 함께 에너지 효율성, 장비의 복구 및 재활용 가능성, 그리고 사회적 지속가능성을 지원하고, 향상된 통신권역 제공으로 디지털 격차를 해소와 안전하고 복원력 있는 공급망을 갖추고 글로벌 시장 경쟁을 촉진에도 방점을 뒀다. 

 

이같은 움직임에 미래 디지털 산업의 핵심이자 기술 활용 잠재력이 높은 6G 통신 기술은 분야에서 우리나라가 6G 글로벌 표준을 주도하는 주역으로 성장해야 한다는 당위성에 무게가 실린다. 

 

정부도 핵심 부품의 공급망 안보 강화, 오픈랜 등 네트워크의 SW화·개방화, 에너지 절감 및 커버리지 향상을 6G 기술 개발의 주요 방향으로 하고 있어 이동통신 3사의 역할에도 이목이 모인다. 

 

◆ SKT, 6G 생태계 주도권 선점...킬러 서비스 중점 육성

 

먼저 SKT는 최근 인텔과 6G 이동통신 '베어메탈 기반 클라우드 네이티브' 코어망 구조 진화에 필요한 코어망 내부 통신 지연 감소 기술을 개발했다. 

 

베어메탈 기반 클라우드 네이티브란 하드웨어 자원과 클라우드에 존재하는 가상 자원 사이에 운영체계를 중복 설치하지 않게 시스템을 경량화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양사가 개발한 '인라인 서비스 메시'(Inline Service Mesh) 기술은 프록시 없이 각 기능 모듈 간 통신을 수행하는 방식으로, 코어망 내부 통신 속도를 개선한다. 

 

SK텔레콤은 6G 코어 아키텍처에 이 기술을 적용 시 코어망에서 통신 지연 최대 70% 감소, 서비스 효율 33% 제고와 함께  다량 연산 효율적 처리가 가능해 인공지능 서비스 등 고도화 서비스의 다양한 형태의 제공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SK텔레콤은 인텔과의 공동 연구 결과를 기술백서로 발간했으며, 검토 과정을 거쳐 국제 이동통신 표준화 협력기구(3GPP)에 6G 서비스 및 구조 사항 표준화 반영을 추진할 계획이다.

 

SK텔레콤은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위한 킬러 서비스 제공으로 라이프 스타일 혁신을 가져올 서비스 패러다임의 변화를 추구하고 있다.

 

대표적인 서비스들은 자율주행, 도심교통항공(UAM), XR, 홀로그램, 디지털 트윈 등으로 6G의 초고속 대역폭과 낮은 지연시간 특성을 기반으로 6G 만의 상품 및 서비스 확산을 일으킬 수 있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전망이다.

 

특히 차세대 교통수단으로 주목받는 UAM은 자율주행의 센싱, 인공지능과 함께 도심 상공에서의 비행체 통신망 연결을 위한 상공망과 위성 연계 통신 기술의 집약을 통해 제동되는 서비스다.

 

SKT 관계자는 "시·공간의 제약을 완화할 수 있는 서비스들이 나올 전망이다"고 밝혔다.

 

또 XR은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혼합현실(MR)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이다. 착용성과 사용 편이성이 강화된 폼팩터의 디바이스 기술을 바탕으로 고화질, 고해상도, 360도 동영상 및 초고화질 3D 이미지 전송 등이 가능한 6G 시대에는 각광 받을 전망이다. 

 

이 외에 홀로그램 및 디지털 트윈은 고화질, 고해상도의 3D 홀로그램을 실시간으로 전송 및 처리하거나 물리적인 제품이나 프로세스를 센서 융합을 통해 실시간으로 디지털 환경으로 옮겨 직접 회의 장소 방문이나 실제 작업 환경 구축 및 실물 목업을 제작, 수정하는 등의 시공간적 비용을 최소화할 것으로 관측된다. 

 

한편 SKT는 지난해 독일 뮌헨에서 열린 '아이온 글로벌 포럼 정기 6차 멤버 회의'에 참가해 SKT 6G 백서와 6G 유선망을 대비한 차세대 모바일 프론트홀 기술 실증 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NTT, 소니, 인텔, 마이크로소프트 등 전 세계 125개의 빅테크 기업과 연구소가 참여하는 포럼은 6G 유선망 및 데이터 센터 중심 차세대 통신 기술 연구 개발, 표준 정립을 목적으로 2020년 1월에 설립됐으며, 매년 2회의 전체회의를 열고 있다.

 

 

◆ KT 위성통신 도심항공모빌리티 적용 등 차원 차별화

 

KT는 6G 시대 도래에 대비하며 위성 등 항공우주 분야 협력도 주요 전략으로 추진 중이다. 

 

업계에서는 KT의 자회사인 위성통신사업자 KT SAT와의 시너지에도 주목하고 있다. 최대 1500km 고도에 위치한 저궤도위성 등 활용시 기지국 설치에 난점이 있는 바다나 산간에서도 저지연 통신을 실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KT는 위성통신의 도심항공모빌리티(UAM) 적용’을 주제로 한 6G(6세대 이동통신) 포럼 이슈리포트를 공식 사이트에 공개했다. 

 

차세대 이동통신의 기술 주도권을 확보하고자 만들어진 민관 합동 포럼인 6G포럼 이슈리포트는 도심항공교통(UAM)의 안전 운항에 필요한 위성통신 기술 적용 계획과 비전을 담았다. 

 

2025년 상용화를 앞둔 UAM에 위성통신 기술을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K-UAM 및 KT 컨소시엄 동향 , 위성통신 동향 및 기술, UAM을 위한 위성통신 기술에 관한 것이다.   

 

앞서 김영섭 KT 대표이사는 텔코를 통해 6G 시대 미래 디지털사회 패러다임을 주도하자며 "텔코가 미래 디지털사회의 패러다임을 주도하기 위해 홀로그램 통신·도시나 국가 수준의 매시브 디지털 트윈·딥러닝에 기반한 초지능 로봇·양자암호통신 등 새로운 방식의 통신이 녹아 든 세상으로 변화를 6G와 새로운 ICT로 선점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 LG 유플러스,중단 없는 6G 통신 클라우드 기술 검증

 

LG유플러스는 성공적인 6G 시대 진입을 위한 비전과 핵심 요구사항 등을 담은 '6G 백서'를 발간했다. 

 

LG유플러스의 백서는 6G의 비전을 S.I.X로 정의하고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과 지능화(Intelligence) 및 확장성(eXpansion) 각 비전별 필요 사항 등을 담았다.

 

구체적으로 6G 시대의 '지속가능성'은 사회적 측면의 친환경과 에너지, 자원 이용에 지속 가능해야 함을 의미한다. 환경적인 측면 외에도, 지속 가능성을 위해서는 정보 보호 및 보안 측면에서 네트워크의 안정성 또한 중요하며, 이에 따라 6G에서는 강화된 보안 기능이 중요한 기술 요소로 부각될 것으로 예측된다.

 

'지능화'는 네트워크 인프라 곳곳에 탑재된 인공지능과 머신러닝을 기반으로 운영 및 관리, 서비스 제공 수준이 향상되는 것을 말한다. 특히 물리적 네트워크와 동일한 가상 사이버 네트워크를 생성하고 실시간 데이터를 동기화해 실시간으로 예측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6G에서는 고객 경험, 네트워크의 역할, 서비스 영역 측면에서 '확장성'이 요구될 것으로 전망된다. 6G 시대에는 고객 경험 확장을 통해 통신 품질이 향상돼 몰입형 서비스 등의 차별적 고객 가치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되며, 네트워크 기술에 AI·컴퓨팅· 센서 등 기술이 융합되는 네트워크 역할의 확장도 요구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어 서비스 영역 확장 측면에서는 기존 서비스 제공이 어려웠던 상공이나 해상, 깊은 산 속, 인구밀도가 낮은 소외지역 등에서도 원활한 통신서비스가 가능해지는 것을 뜻한다. 

 

LG유플러스는 네트워크 진화 방향에 맞춰 6G 시대를 선도하기 위해 정부 국책과제 및 국내 유수의 대학들과 산학과제를 통해 국내 6G 생태계 조성 및 핵심 기술 확보에 노력하고 있다. LG전자와 함께 6G 연구 결과들을 발표하는 행사인 'LG 6G Tech Festa'도 개최했다.

 

권준혁 LG유플러스 네트워크부문장(부사장)은 "6G 백서를 통해 차세대 네트워크에 대한 청사진을 제시할 수 있게 됐다"면서 "앞으로도 LG유플러스는 차별적 고객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혁신적인 차세대 네트워크 기술 연구를 지속 강화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최근 LG유플러스는 글로벌 통신장비 제조사 노키아와 서비스 중단 없는 6G 통신 클라우드 기술 검증에 성공했다. 

 

끊김이 없는 네트워크 운영은 6G의 핵심으로  LG유플러스는 기지국 하드웨어 고장과 기지국 간 회선 문제, 기지국 소프트웨어 고장 등 장애가 발생하면 자동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자동 조치(Auto Healing) 기능을 검증하고 가상화 기지국 장비 생존 가능성을 확인했다.

 

 LG유플러스는 글로벌 플랫폼 제조사와 클라우드 기지국 구축을 위한 공용 플랫폼을 검증한 바 있다. 아마존웹서비스(AWS) 클라우드에 5세대(5G) 통신 코어 장비 백업 망을 구축하는 등 서비스 중단 없는 클라우드 기술을 연구해왔다.

 

LG유플러스는 새로운 기술 검증을 통해 6G를 대비한다는 방침이다. 이상헌 LG유플러스 NW 선행개발담당은 “LG유플러스는 AI, 클라우드 등 최신 DX 기술을 네트워크 인프라에 적용해 고객에게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차세대 네트워크 기술을 지속적으로 연구하겠다”고 밝혔다. 

 


【 청년일보=전화수 기자 】

관련기사




청년발언대

더보기


기자수첩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