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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인 주문 불편 해소”…스타벅스, 키오스크 첫 도입

관광객 주문 편의·매장 효율 겨냥…명동·제주 중심 시범 도입
직접 소통 원칙서 전략 전환…진동벨·사이렌오더와 병행 운영

 

【 청년일보 】 스타벅스가 한국과 일본 일부 매장에 처음으로 무인 주문기(키오스크)를 도입하며 비대면 고객 수요와 관광객 편의를 동시에 겨냥한 새로운 운영 방식을 시도한다.

 

26일 스타벅스 코리아는 서울 명동을 시작으로 제주도 등 주요 상권 매장 10여 곳에 키오스크를 시범 도입한다고 밝혔다.

 

명동 지역 매장 2곳에는 이번 주 중 설치가 이뤄지며, 이용은 6월 초부터 가능할 전망이다. 제주 지역 매장도 다음 달 중 순차적으로 도입이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결정은 언어 장벽 등으로 주문에 어려움을 겪는 외국인 관광객 증가에 대응하기 위한 조치다.

 

일본 스타벅스 역시 같은 시기에 자국 내 매장에 키오스크 설치를 계획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은 식음료 업계 전반에서 무인 시스템 활용이 활발한 국가로, 고객 스스로 주문과 결제를 해결하는 방식이 보편화돼 있다.

 

현재 국내 주요 커피 프랜차이즈 브랜드들 다수가 이미 키오스크 운영을 정착시킨 가운데, 스타벅스는 그동안 ‘직접 소통’ 철학에 따라 대면 주문을 고수해왔다.

 

하지만 유동 인구가 많은 지역이나 혼잡 시간대의 운영 효율성을 고려해 선택적 변화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혼잡한 시간대에 주문 호출이 어려운 점을 고려해, 스타벅스는 일부 매장에서 진동벨 시스템도 함께 운영 중이다. 진동벨은 지난해 하반기 도입을 시작해 현재 150여 개 매장에서 활용되고 있다.

 

디지털 고객 경험을 중시하는 스타벅스는 2014년 세계 최초로 모바일 주문 서비스 ‘사이렌오더’를 국내에서 선보인 바 있다.

 

해당 서비스는 현재 전체 고객의 약 3분의 1이 이용하고 있으며, 누적 주문 건수는 5억 건을 넘어선 상태다.
 


【 청년일보=신현숙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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