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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관세 폭격에 캐즘까지 "겹악재"…완성차·부품업계, 전기차 시장 '첩첩산중'

"1분기 사상 최대 매출액에도"…현대차, 2분기 수익성 '불투명'
현대차 노조, 임금·단체협상 요구안 확정…정년 64세 연장 요구
車 산업 뿌리 부품업계, 관세 폭격 등 불확실한 통상 환경에 시름

 

【 청년일보 】 국내 완성차 및 부품업계가 미국발(發) 관세 영향에 노출되면서 적잖은 타격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국내 완성차 기업의 '맏형'격인 현대차는 고율 관세 정책뿐 아니라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 둔화)에 생산 중단 등 동시다발적 위기에 직면해 있다. 여기에 다음달부터 시작되는 올해 임금·단체협상(이하 임단협) 역시 진통을 겪을 것이란 가능성이 나오고 있다. 

 

부품업계도 마찬가지로 이달 초 트럼프 행정부가 자동차에 이어 자동차 부품에 25%의 품목 관세를 부과하면서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30일 완성차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올 1분기 사상 최대의 매출액(44조4천78억원)을 기록했지만, 트럼프 행정부의 25% '관세 폭탄' 여파로 수익성이 불투명하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3일 미국 자동차 산업 및 제조업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며 미국으로 들어오는 모든 수입차에 25% 관세를 책정한 바 있다. 

 

이같은 결정은 가격 경쟁력 하락으로 직결돼 자칫 미국 내 판매량 감소를 유발할 가능성이 크고, 자연스럽게 수출액도 줄어들 수 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전기차 캐즘이 장기화되며 아이오닉5와 코나 일렉트릭 생산을 담당하는 울산1공장 12라인이 27일부터 30일까지 나흘간 휴업에 돌입했다.

 

최근 현대차는 사내 공지를 통해 "글로벌 전기차 시장의 판매 부진이 이어지고 있다"면서 "추가 오더 확보에 총력을 기울였으나 물량을 확보하지 못하는 실정"이라고 설명했다.

 

올해에만 3번째 생산 중단으로, 향후 휴업 여부는 지켜봐야 한다는 것이 완성차 업계의 설명이다.

 

아울러 현대차 노동조합(노조)은 지난 28∼29일 울산 북구 현대차문화회관에서 임시 대의원대회를 열고 임금 삭감 없이 금요일 근무를 4시간 줄이는 '주 4.5일제' 도입, '정년 연장'(60세→최장 64세) 등 2025년 임단협 요구안을 확정했다.

 

이 외에도 월 14만1천300원(호봉승급분 제외) 인상, 회사 순이익의 30% 성과급으로 지급, 상여금 900%(현재 750%) 등의 내용이 담겼다. 노사는 6월 중순 상견례를 열고 본격적인 교섭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 정년 연장 같은 경우, 최근 수년간 임단협 핵심 요구안 중 하나였으며 합의에 이르지 못한 주요 쟁점이었다. 인건비 상승 부담을 가중시킬 뿐 아니라 고용 유연성도 저하시키는 사안인 만큼 그간 첨예한 대립을 이어왔다.

 

자동차 업계 안팎에선 사측이 노조의 요구를 쉽사리 수용하진 않을 것이란 관측과 함께, 올해도 험난한 임단협 과정을 밟을 것으로 관측한다.

 

김필수 대림대 미래자동차학부 교수는 "미국발 관세 리스크 등 대외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2분기 수익성 타격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해, 이럴수록 노조가 과도한 요구를 자제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밖에 완성차 업계뿐만 아니라 자동차 산업의 뿌리인 부품업계도 관세 폭격 등 불확실한 통상 환경으로 발을 동동 구르고 있다.

 

부품업계들은 지난 28일 윤진식 한국무역협회 회장이 주재한 '부산 자동차부품업계 간담회' 자리에서 어려움을 호소하고 적극적 지원을 요구했다. 

 

오린태 부산자동차부품공업협동조합 이사장(이든텍 대표)은 "5월 3일부터 자동차 부품에 25% 관세가 부과되면서 대미 수출 기업들의 영업이익이 급감하고 있다"면서 "미국의 관세 조치가 장기화할 경우 기업 존립을 위협받을 수 있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중소기업이 독자적으로 대응하기 어려운 대외 통상 리스크인 만큼 정부와 협회의 적극적인 지원이 절실하다”고 호소했다.

 

전문가들은 완성차 업계와 달리 부품업계는 관세 폭탄에 대응할 여력이 없으며, 이자 상환 능력을 나타내는 '이자보상배율' 하락으로 부담이 한층 가중될 것으로 내다봤다.

 

이항구 한국자동차연구원 연구위원은 "부품업계는 앞선 코로나19 사태 이후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직격탄을 맞으면서 그 피해가 자명하다"면서 "무엇보다 이자보상배율 하락으로 이어져 관세 정책이 장기화되면 구조조정이 불가피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 청년일보=이창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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