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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이노베이션협회, BNK경남은행 초청 세미나 성료

국내외의 급변하는 금융 환경속, DT의 도입과 현황, 그리고 방향 공유

 

【 청년일보 】 오픈이노베이션협회(회장 이장훈)는 지난달 29일 쉐라톤 팔레스 강남 호텔에서 ‘제7회 Open Biz Morning : 오픈 이노베이션의 진짜 얼굴을 본다’ 세미나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는 BNK경남은행에서 '국내외의 급변하는 금융 환경의 현실과 자사의 현황에 대한 고민에서 시작된 DT의 도입과 현황, 그리고 방향'에 대해 발표했다. 

 
Open Biz Morning은 한국에서 기업과 사회 전반적으로 경험치가 낮은 오픈 이노베이션에 대해 조직의 업(Up) & 다운(Down) 모두가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정보 제공의 장이자 오픈 이노베이터들의 교류의 장으로 마련되고 있다.

 

이미 경험치를 쌓은 오픈 이노베이션 선도조직의 사례를 통해 시행착오를 조금이나마 줄여줘 후발조직의 오픈 이노베이션 실행이 연착륙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하는 취지이다.

 
이날 BNK경남은행은 체계적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추진을 위한 자사 디지털금융 과제를 크게 ▲고객 디지털 경험 3대 과제 ▲직원 디지털 경험 4대 과제 ▲New 비즈니스 모델 창출 3대 과제로 정리하고 있으며, 이 모든 활동에 있어서 내부에서 모든 것을 하려던 과거의 모습에서 탈피해 외부와의 긴밀한 협업을 최대화한다는 원칙을 세우고 있다고 밝혔다. 


BNK경남은행은 특히 New 비즈니스 모델 창출에 있어서 3대 과제를 ‘디지털 금융 서비스 생태계’, ‘디지털 금융 판매 생태계’, ‘디지털 마케팅’으로 설정하였고, 이미 티몬, 알다, 토스, 핀다, 페이코 등 다양한 스타트업과 전략적 협력 관계를 맺고 있으며 세븐일레븐, GS25, CU, 이마트24 같은 오프라인 편의점과도 협업을 진행 하고 있다.

 

이날 발표를 맡은 천성표 차장은 "BNK경남은행의 디지털이 나아가는 방향은 단편적인 기술 도입보다는 전행적인 경영 전략과 연계된 디지털 경험 혁신을 목표로 하며 디지털을 통한 신규 고객 확보 및 전행 마케팅 활성화에 기여하는 것을 지향한다"고 밝혔다.

 

참석자들은 ‘오픈 이노베이션 담당자로서 의사결정자를 잘 설득하는 팁이 있으면 좀 알려달라’, ‘스타트업과 협업하면서 느꼈던 갭이나 소감이 궁금하다’, ‘전통 금융기업으로서 향후 모델로 삼고 싶은 핀테크 기업이 있다면?’ 등 다양한 질문을 내놓았고, 이에 대해 천 차장은 현업에서 알 수 있을 법한 진솔한 답변을 이어나갔다.

 

한편,  이날 세미나에 참석한 정상용 박사는 "경남은행의 디지털 경영혁신이 인상적"이라며 "향후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통한 금융환경 변화에 주목해야 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오픈이노베이션협회는 ‘열린 연결이 지속가능 혁신성장을 가져옵니다’를 모토로 한국에서 기업과 사회의 오픈 이노베이션 실행에 도움이 되는 정보 제공 및 문화 형성, 실제 매칭 지원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현재 선진사례 공유 및 오픈 이노베이터 교류의 장인 ‘Open Biz Morning(오프라인)’, 모든 기업에게 열려 있는 협업 기회의 장인 ‘협업 파트너를 찾습니다(온라인)’를 운영 중이며, 한국을 포함한 유럽, 미국, 중국 등 전 세계 43개국이 참여 및 합의한 국제표준규격 Innovation Management의 국내 전파를 준비 중이다.
 

【 청년일보=정준범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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