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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대전환’…기아, 2026년까지 전용 전기차 7종 출시

송호성 사장, CEO 인베스터데이서 “올해 기아 대변혁의 원년” 선포
플랜 S 재점검‧3대 핵심사업 제시…CV 등 전용 전기차 라인업 구축
2030년 친환경차 160만대·PBV 100만대 판매 등 구체적 목표 제시

 

【 청년일보 】기아가 ‘플랜 S’(PLAN S)를 통해 내연기관 차량 중심에서 전기차(EV) 차량 중심의 구조적 변화와 함께 혁신적인 비즈니스 포트폴리오를 통해 모빌리티 생태계 전반에서 새로운 브랜드로 재탄생을 추진한다.

 

지난해 발표한 플랜 S는 선제적인 전기차(EV) 사업 체제로의 전환, 친환경 모빌리티 솔루션의 제공을 통해 브랜드 혁신과 수익성을 확대한다는 내용이 핵심인 기아의 중장기 전략이다.

 

기아는 9일 온라인 채널을 통해 ‘최고경영자(CEO) 인베스터 데이’를 개최하고 주주, 애널리스트, 신용평가사 담당자 등을 대상으로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플랜 S의 핵심 사업과 세부 전략, 중장기 재무 및 투자 목표를 공개했다.

 

송호성 기아 사장은 “새로운 로고, 새로운 디자인, 새로운 사명이 적용된 올해를 ‘기아 대변혁(Kia Transformation)’의 원년으로 선포한다”면서 “기아는 차를 제조하고 판매하는 것에서 나아가 고객에게 혁신적 모빌리티 경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겠다”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 전기차(EV) 전환 구체화 ▲ PBV 사업 역량 강화 ▲ 모빌리티 사업 확대 등 3대 핵심 사업으로 구분했다.

 

◆ CV 출시 등 전용 전기차 라인업 강화…EV 전환 구체화

 

구체적으로 기아는 우선 2030년 글로벌 판매 405만대를 목표로 제시했다. 특히 2030년까지 연간 160만대의 전기차 등 친환경차를 판매하고, 전체 판매 중 친환경차 비중을 40%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특히 전기차의 경우 2030년까지 연간 88만 대 이상 판매한다는 계획을 제시했다.

 

기아는 오는 3월말 최초 공개될 첫 전용 전기차 ‘CV’(프로젝트명)를 시작으로 전용 전기차 라인업을 강화한다. 기존 계획보다 1년 앞당겨 오는 2026년까지 전용 전기차 7개를 출시해 파생 전기차 4종과 함께 총 11개의 전기차 풀 라인업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들 전용 전기차는 현대자동차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가 적용된다.

 

전용 전기차 CV에는 자율 주행 기술 2단계에 해당하는 HDA2(Highway Driving Assist 2) 기술이 탑재될 예정이며, 2023년 출시될 전용 전기차에는 3단계 자율 주행 기술 HDP(Highway Driving Pilot)가 적용될 계획이다.

 

전용 전기차 CV는 1회 충전으로 500㎞ 이상 주행이 가능해 서울에서 부산까지 한번에 주행할 수 있으며 4분만 충전해도 주행거리 100㎞를 확보할 수 있다. 또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까지 도달하는데 걸리는 시간(제로백)을 3초대로 구현했다고 기아는 설명했다. CV는 오는 7월 국내 시장에 본격 출시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기아는 전기차 충전‧서비스 인프라 확대를 통해 전기차 판매 가속화와 대중화를 추진할 방침이다.
 

 

◆ ‘PBV01’ 2022년 출시 등 목적 기반 모빌리티 시장 선점

 

또한 기아는 오는 2022년 목적 기반 모빌리티(PBV) 최초 모델이자 전용택시인 ‘PBV01’을 출시하고, 화물 적재에 특화된 PBV와 차박(자동차+숙박)·레저에 특화된 PBV도 순차적으로 출시할 예정이다, 2023년부터 오픈 이노베이션과 독자 플랫폼 개발로 PBV 사업을 확장, 2030년 연간 100만대 판매를 달성해 PBV 시장에서 글로벌 판매 1위에 오르겠다는 목표도 제시했다.

 

PBV는 현대기아차가 제시한 혁신 모빌리티 솔루션 중 하나. 용도에 따라 다양한 형태와 기능으로 변하는 자율주행 지상 모빌리티다. 스케이트보드 같은 플랫폼 위에 다양한 몸체를 얹는 형식으로 만든다.

 

기아는 48년간의 군수차량 개발 경험을 통해 확보한 특수 설계 역량과 생산 라인을 적극 활용해 초기 PBV 시장에 진입해 세분화된 제품 구성을 선보일 방침이다. 

 

기아는 2023년부터 오픈 이노베이션과 독자 플랫폼 개발을 통해 사업을 확장하는 한편, 다양한 파트너십과의 연계를 통해 경쟁력 있는 PBV 솔루션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도화된 자율 주행 기술을 접목해 PBV 시장 확대에도 힘쓸 계획이다.

 

 

◆ 모빌리티 사업 고객군 확대…서비스 다변화도 추진

 

여기에 기아는 모빌리티 사업의 경우 점유형 모빌리티 시장에서의 서비스를 확장한다.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개인 고객을 대상으로 운영 중인 카셰어링 서비스 ‘위블’을 올해 기업 서비스와 점유형 서비스로 확장하고, 이탈리아와 러시아에서만 운영 중이던 기아모빌리티 서비스도 올해 유럽 4개국에 신규 론칭한다.
 
또한 기아는 2030년 7만대 규모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는 기업·정부간 거래(B2G) 영역에서는 전기차를 기반으로 한 구독과 셰어링 결합 서비스를 선보이는 등 맞춤형 전기차 종합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기아는 국내에서 선보인 구독 서비스 프로그램 기아플렉스의 성공적인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유럽 주요 시장에 구독 서비스 프로그램 기아서브스크립션을 연내 출시한다. 기아서브스크립션은 지난해 현대차그룹이 인수한 식스트리싱이 운영을 맡고, 현지 법인과 딜러가 차량을 제공하는 형태로 진행될 예정이다.


【 청년일보=이승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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