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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車 부품기업 R&D 투자 감소"..."정부 지원 확대 필요"

국내 완성차 비계열사 부품기업 연구개발·인력 강화 시급

 

【 청년일보 】 정부차원에서 자동차 산업에 대한 연구개발(R&D)과 인력 예산 지원 확대 필요성이 제기된다. 해외 경쟁국과 달리 국내 완성차 비계열사 R&D 투자 감소에 대한 우려가 심화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23일 한국자동차연구원(이하 한자연)은 발표한 산업동향 보고서에서 "자동차 산업을 적극 육성하고 있는 경쟁국과 달리 국내 완성차 비계열사 부품기업의 R&D 투자는 감소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한자연에 따르면 자동차 산업은 세계 3위의 R&D 투자 산업으로, 전세계 투자의 16%를 점하고 있다. 오늘 2026년까지 전기동력·소프트웨어 기반 자동차를 양산하기 위해 자동차와 연관 기업들은 R&D와 인적자본 투자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한자연은 "주요국 정부도 미래차 관련 하부구조를 확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독일 자동차 업계가 2022~2026년에 총 2천200억 유로(약 295조8천억원)을 R&D에 투자하는 것이 대표적 사례다.


반면 국내의 경우 전체 자동차 산업의 R&D 투자는 증가했지만 완성차 비계열 부품기업 273개사의 R&D 투자는 계속 감소하고 있다.


지난 2020~2021년 현대차그룹의 R&D 투자는 4천94억원 증가했지만, 르노코리아자동차·쌍용차 등 외국계 완성차 2개사의 투자는 999억원 감소했다. 완성차 비계열 부품기업 투자도 378억원 줄었다.


한자연은 "코로나19 이후 비계열 부품기업 273개사 중 R&D 투자가 2년 연속 감소한 기업은 85개사"라며 "이런 추세는 미래차 전환에 차질을 빚게 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또 경쟁국의 자동차 기업들이 R&D 투자를 확대하고 전문인력을 확충하는 상황에서 기업 간 혁신역량의 격차 확대는 국내 자동차 산업의 양극화를 심화시킬 것이란 전망이다.


지난 2020년 기준 자동차 산업 R&D 투자 규모는 독일이 59조원, 일본 33조원, 미국 30조원, 중국 12조원 등 순이었다. 우리나라는 8조6천억 원으로 차이가 컸다.


같은 해 미국과 독일의 자동차 엔지니어는 각각 11만명, 12만6천명으로 늘었는데 국내의 경우 지난 2018년부터 2020년까지 929명 줄어 3만7천명에 그쳤다.


한자연은 "장기적으로 R&D 투자를 해온 기업과 핵심역량을 보유한 기업들을 모두 지원하는 이원화 전략을 운용하면서 모빌리티 산업의 공급망 안정을 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청년일보=조성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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