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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성으로 차량 제어’…현대차, AI 음성인식 기술 개발

차세대 ‘커넥티드 카 인공지능 음성인식 기술’…하반기 양산차 탑재
시스템과 설계 단계부터 연계해 개발…음성인식 종류‧범위 대폭 확대

 

【 청년일보 】현대자동차그룹이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차량의 다양한 기능과 시스템을 편리하게 제어하고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이 기술은 하반기 양산되는 차량에 처음으로 탑재될 예정이다. 또한 기존 차량 이용 고객은 향후 네비게이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은 차세대 ‘커넥티드 카 인공지능 음성인식 기술’을 개발했다고 18일 밝혔다.

 

현대차그룹이 독자 개발한 AI 기반의 이 기술은 주행 중 음성인식을 통해 차량 제어와 내비게이션 및 시스템 설정, 차량 매뉴얼 정보 검색 등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된 커넥티드 카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기존 차량에 탑재됐던 카카오의 AI 플랫폼 ‘카카오i’ 서비스와 연동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현대차그룹은 특히 차량 시스템 설계 단계부터 음성인식 기술과 연계해 개발함으로써 자연어 명령으로 차량 기능을 제어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예를 들어 자동차 계기판에 경고등이 갑자기 나타나거나 차량 관리와 관련한 정보가 필요한 경우 음성인식 버튼을 누른 후 “이 경고등은 왜 켜졌어?”, “엔진오일 교체 시기 알려 줘” 등의 질문을 하면 된다.

 

이와 함께 “실내 무드등 빨간색으로 변경해 줘”, “조수석 온도 23도로 설정해 줘”, “내비게이션 안내 음성 목소리 변경해 줘” 등의 명령으로 차량 기능을 제어할 수 있다.

 

이 외에도 현대차그룹은 고객이 친숙하지 않은 차량 용어나 작동법 등 자동차 관련 정보와 다양한 상황을 반영한 음성 명령을 상시 업데이트해 서비스 만족도를 높인다는 방침이다.

 

커넥티드 카 인공지능 음성인식 기술은 올해 하반기 양산차에 최초로 탑재될 예정이며 기존 차량은 내비게이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이용할 수 있다.

 

권해영 현대차그룹 인포테인먼트개발실장(상무)은 “이번에 공개한 차세대 커넥티드 카 인공지능 음성인식 기술은 운전자가 자동차와 더 손쉽게 소통하며 다양한 기능을 제어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면서 “앞으로도 한층 향상된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커넥티드 카 서비스의 질을 지속적으로 높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그룹의 커넥티드 카 서비스 국내 누적 가입자 수는 지난해 200만 명을 돌파했다.

 

현대차그룹은 ‘스마트 카 라이프’를 누리고 싶어하는 고객들의 요구를 반영해 ▲내비게이션 무선 업데이트 ▲음성 인식 차량 제어 등의 편의 서비스 ▲실시간 교통정보를 반영한 길 안내 ▲카페이 ▲발레모드를 비롯한 생활 밀착형 서비스 등을 개발해 제공하고 있다.
 

【 청년일보=이승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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