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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 확정...122개 광역교통시설 7조원 투입

신도시 교통 개선대책 적기 추진...광역교통 네트워크 확충

 

【 청년일보 】 국토교통부는 지난 5일 향후 5년간 권역별 광역교통망 계획 등을 담은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안’을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의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했다고 6일 밝혔다.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은 ‘대도시권 광역 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따른 5년 단위 중기 법정계획으로,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용역 수행을 비롯해 전문가토론회, 광역교통 서포타즈 간담회, 지자체 등 관계기관 협의, 공청회 등 폭넓은 의견수렴 과정을 통해 확정됐다.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은 ‘경계를 넘어 권역의 상생발전을 이끄는 빠르고 편리한 광역교통’을 비전으로 권역별 여건을 고려한 추진전략을 설정하고, 이에 따른 권역별 광역교통망 계획과 광역교통 개선 추진 과제를 제시했다.

 

아울러 정부는 대도시권 교통망 개선을 위해 2025년까지 5개 대도시권 광역철도 41개, 광역도로 254개, 광역 간선급행버스(BRT) 12개, 환승센터 44개 등 광역교통시설 총 122개를 확충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2025년까지 광역교통시설 사업에 대해 약 7.1조원(국비기준)이 투자될 계획이며 제3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3.8조원) 대비 3조원 이상 국비 투자규모가 증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권역별 추진전략 및 광역교통망 구축·운영

 

정부는 먼저 권역별 광역교통시설 및 통행현황, 장래 여건 진단에 기초한 권역별 추진전략 및 광역교통망 구축·운영 계획을 제시했다.

 

먼저 수도권은 광역급행철도 및 광역BRT 등 광역교통 인프라를 확충하고, 광역버스 준공영제 확대를 통해 대중교통 공공성을 강화할 계획이다. 세부적으로 기존 및 신규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적기 추진, 인천 2호선 고양 연장, 동부 BTX및 서부 BTX등 신규 광역교통시설사업 선정 등이 계획돼 있다.

 

아울러 청량역 환승센터, 서울역 환승센터 등 신규사업 추진을 비롯해 신도시 광역교통 개선대책을 적기에 추진하고, 광역급행철도와 연계하여 환승센터를 적기에 구축하는 한편, 합리적 광역교통 요금체계도 확립한다.

 

부산·울산권의 경우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 추진, 동해선(태화강-송정) 광역철도 활용 등 일반철도의 광역철도 활용 및 신규 광역철도 추진 등 대중교통 중심 광역교통 네트워크를 확충한다.

 

또한 광역도로, 광역BRT 확충 등으로 권역내 연계를 강화하고, 광역환승할인 확대 및 통합요금제 시행도 추진한다. 아울러 부산 미음-가락 신규 광역도로 및 울산 송정역 등 4개 신규 환승센터가 계획돼 있다.

 

대구권은 광역철도 확충 및 대중교통 환승‧연계체계 강화, 광역도로 신설‧확장 등 소통애로 구간 개선 추진, 광주권은 신규 광역철도 추진·광역버스체계 및 통합요금제 도입 등 대중교통 중심 광역교통 네트워크 확충, 대전권은 광역철도·광역도로·광역BRT·광역환승센터 등 전반적 인프라 확충을 통해 원활한 광역교통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 광역교통 운영 및 제도개선 과제 선정·추진

 

정부는 광역교통망 구축과 함께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광역교통 개선을 위해 광역교통 운영 및 제도개선 과제를 선정·추진한다고 밝혔다.

 

먼저 2025년까지 지방 대도시권의 광역버스 준공영제 확대, 계양‧대장 지구, 창원 S-BRT 등의 저비용‧고효율의 S-BRT 구축 및 주요 간선도로에 이동식 중앙 분리대를 활용한 BTX 도입(동·서부BTX) 등 광역버스 확충 및 서비스를 향상할 계획이다.

 

2023년에는 GTX-A 등 주요 철도역 등에 환승센터를 구축하고 수평 환승체계(GTX-B‧C 청량리역)를 확산하는 등 이용자 중심 환승체계를 마련, 환승역에서의 환승 편의 제고를 위한 환승 기능 검토를 강화해 빠르고 편리한 환승체계 구축에 속도를 더할 계획이다.

 

또 정부는 내년부터 알뜰교통카드 및 모바일 알뜰카드 이용지역 전국 확대를 비롯해 통합요금제 지방 대도시권 확대, GTX 개통 등에 대응한 지속 가능한 광역교통요금체계 마련 등 합리적인 광역교통 요금체계 구축을 추진한다.

 

내년에는 일정규모 이상 상업‧업무용 개발사업 개선대책 수립 추진, 사업 단계별 협의 지연등 사업 지연시 대광위 중재‧조정 강화, 광역교통 특별대책지구제도 적극 활용 등 광역교통개선대책의 관리를 강화한다.

 

마지막으로 노선버스·BRT 등 대중교통 친환경차량(전기·수소 등) 전환을 추진하고, '트램', '트램-트레인' 등 신교통수단의 타당성 평가 기준 개선 등 활성화 기반을 마련해 적극 도입하며, 공유형 퍼스널 모빌리티와 광역교통 연계 강화를 통해 친환경 미래교통을 구현할 계획이다.

 

국토부 대광위 이윤상 광역교통정책국장은 “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에 따른 광역교통시설 확충 및 운영체계 개선이 추진될 경우 대도시권내 출퇴근 시간 단축 등 광역교통문제가 크게 완화되고, 지역별 중점 사업 추진을 통해 국가균형발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또 그는 “개별 광역교통시설 사업 등이 적기에 추진될 수 있도록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에서 적극적으로 점검, 관리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은 이달 9일 관보에 고시될 예정이다.

 

【 청년일보=정은택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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