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0.15 (금)

  • 흐림동두천 20.0℃
  • 흐림강릉 16.6℃
  • 흐림서울 20.6℃
  • 대전 19.3℃
  • 대구 20.3℃
  • 흐림울산 20.0℃
  • 흐림광주 21.6℃
  • 흐림부산 22.4℃
  • 흐림고창 18.8℃
  • 구름많음제주 24.0℃
  • 흐림강화 19.2℃
  • 흐림보은 17.4℃
  • 흐림금산 18.6℃
  • 맑음강진군 23.0℃
  • 흐림경주시 18.5℃
  • 구름많음거제 22.7℃
기상청 제공

"전 국민 이용 가능 구독 플랫폼"… SKT, 'T우주' 론칭

아마존 무료배송, 11번가 포인트, 구글 원 등 상품 연계 구독 패키지 '우주패스' 출시
배달의민족, 파리바게뜨, 이마트, 스타벅스 등 다수 선도 사업자들과 구독상품 제휴
AI/DT 기반 구독커머스 2025년 구독 가입자 3600만, 거래액 8조 원 달성 목표 제시

 

【 청년일보 】 SK텔레콤이 신규 구독사업 브랜드 'T우주'를 공개하고 구독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한다. 

 

SK텔레콤은 25일 온라인으로 '우주여행'을 콘셉트로 구성한 기자간담회를 열고,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한 구독시장에 본격적인 출사표를 던졌다. 현장에는 SK텔레콤의 유영상 MNO 사업대표와 윤재웅 구독마케팅 담당, 11번가의 이상호 대표가 참석했다.

 

현재 구독경제는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으며 글로벌 구독 시장은 2025년 3000조 원, 국내 구독시장 역시 2025년 100조 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한 팬더믹 상황에서 매출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MZ세대가 주 소비층으로 급부상하고 있다는 데서 전망이 밝다.

 

SK텔레콤은 글로벌 기업부터 스타트업·소상공인까지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전 국민이 이용 가능한 구독 플랫폼을 추구한다는 철학을 '모두의 구독 유니버스, T우주'라는 슬로건에 담았다.

 

더불어, 고객 모두가 '나만의 구독 유니버스'를 가지도록 고객별 라이프 스타일에 꼭 맞는 구독상품을 제안한다는 서비스의 지향점도 내놨다.

 

T우주라는 브랜드 체계 하에 다양한 구독 파트너사(우주 파트너스)와의 제휴를 통해 고객이 선호하는 구독 상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유 사업대표는 "우주는 모든 천체를 품고 있는 거대한 플랫폼이다. 이는 SK텔레콤이 추구하는 구독 사업의 모습과 매우 닮아 있다"며 "SK텔레콤은 다양한 파트너와 함께 고객에게 최고의 구독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는 통신사 상관없이 전 국민 모두가 누리게 될 것"이라고 T우주를 소개했다.

 

 

◆ 아마존, 11번가, 구글, 웨이브 등과 연계한 구독 패키지 론칭

 

SKT는 31일, 글로벌 사업자부터 국내 스타트업까지 다양한 파트너와 함께 만든 구독상품을 본격적으로 론칭한다.

 

▲온·오프라인 쇼핑(아마존, 11번가, 이마트 등) ▲Food & Beverage(스타벅스, 파리바게뜨, 배달의민족 등) ▲디지털 서비스(구글 원, 웨이브, 플로, V컬러링, Xbox 게임패스, 스푼라디오 등) ▲모빌리티 서비스(T맵, 모두의 셔틀 등) ▲화장품(톤28) ▲꽃 구독(Kukka) ▲반려동물 용품(어바웃펫) ▲보험(AIA 생명) ▲영양제(BIOPUBLIC) ▲교육(두브레인)에 이르기까지 소비 생활 전반의 파트너가 참여했다. 추가로 100여 개 사업자와 협의 중이며 지속적으로 제휴를 확대할 예정이다.

 

특히, 아마존/11번가 서비스를 기반으로 다양한 구독 상품을 연계한 구독 패키지(우주패스 상품)도 공개했다.

 

'우주패스 all'은 11번가 3000 포인트, 아마존 무료 배송 및 1만 원 할인 쿠폰, 구글 원 멤버십 100GB를 기본 제공하고, 추가로 고객이 다양한 개별 구독 상품(월 8000~1만 원 상당) 중 맘에 드는 1가지를 선택할 수 있다.

 

개별 구독 상품의 경우, 배달의 민족 8000원 상당의 할인 쿠폰, 파리바게뜨 최대 30% 할인, 이마트 3000원 쿠폰 4매,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4+1 쿠폰 월 2회, kukka 꽃다발 정기배송 9000원 쿠폰 등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본인 취향에 맞게 선택하는 혜택으로 구성했다.

 

1가지를 선택하면 계속 써야 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 마음대로 매월 변경할 수 있다. 추가로 선택하는 구독 상품은 앞으로 지속 확장될 예정이다.

 

'우주패스 mini'는 11번가 3000 포인트, 아마존 무료 배송 및 1만 원 할인 쿠폰을 기본 제공하고, 추가로 웨이브 Lite 서비스 또는 구글 원 멤버십 100GB를 제공한다.

 

윤 담당은 "이러한 패키지 상품 외에도 배스킨라빈스, 야놀자 등 라이프 스타일 전반의 선도 사업자와 전방위 제휴를 통해 국내에서 가장 많은 구독 상품 라인업을 갖춰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 11번가 내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 상품/배송/가격/편의 측면에서 차별화된 쇼핑 경험 제공

 

우주패스 상품의 핵심 서비스인 '아마존 무료 배송' 혜택은 31일에 11번가에 입점하는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에서 제공된다.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는 아마존닷컴에서 판매중인 상품을 11번가 쇼핑환경 그대로 이용하는 서비스다.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에는 다양한 카테고리의 수천만 개의 상품이 입점되며, 우주패스 가입 시 무료 배송 혜택이 제공된다. 우주패스 가입 프로모션으로 구매 금액의 조건 없이, 단 1개의 상품만 사도 무료 배송을 받으며 우주패스 미 가입 시에는 2만 8000원 이상 구매 시 무료 배송된다.

 

국내 고객이 자주 구매하는 16만 개 이상의 '특별 셀렉션' 상품을 선별하여 평균 4~6일 내 빠른 배송 서비스를 제공한다.

 

가격 측면에서도 아마존에서 진행되는 주요 딜 상품을 11번가에서 동일하게 쇼핑 가능하며, 동시에 무료 배송을 제공한다. 여기에 추가 할인을 제공하는 '11번가 단독 딜' 상품도 제공된다.

 

고객의 편의성도 최대한 높였다. 별도로 아마존에 회원 가입할 필요 없이 11번가에서 아마존 상품을 검색하면, 상품 정보를 한글로 보고 11번가 결제수단 그대로 원화로 결제할 수 있으며, 배송/반품/환불 관련 전담 상담센터도 운영된다.

 

이상호 11번가 대표는 "드디어 오는 31일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가 론칭한다.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 측에서 국내 고객에 좋은 가격으로 상품을 제공하려고 많은 노력을 했다"며 "긴 시간 준비한 만큼 고객 분들도 실망하지 않을 것이다. 앞으로 해외 직구는 11번가에서 경험하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 유통망은 구독 체험형으로 변신, 온·오프라인 어디서나 고객 맞춤형 구독 상품 제안

 

SKT는 고객에게 구독 상품을 직접 체험하고 선택하는 경험을 선사하기 위해 전국 오프라인 매장에 스마트 테이블, 구독 체험존 등을 추가한 '구독 전문 매장'을 1000개까지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구독 상품에 대해 다양한 카운셀링이 가능한 전문 컨설턴트도 1000명 이상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더불어, 연간 1억 콜 이상을 상담하는 컨택 센터를 통해서도 전문적인 상담과 고객 케어가 가능하도록 준비했다. 합산 월별 실사용자(MAU)가 5000만이 넘는 SKT 및 자회사의 온라인 접점(T월드/11번가 등)에서도 구독 상품을 쉽게 가입할 수 있다.

 

SKT는 온·오프라인 채널에서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인별 취향에 맞는 구독 상품을 오퍼링하는 AI/DT(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스템도 갖췄다. 이제 SKT와 관련된 온/오프라인 채널 어디에서나 고객들은 내게 꼭 맞는 구독상품을 발견하고 편하게 상담하며 손쉽게 이용이 가능하다.

 

SKT는 30여 년간 연간 2000만 개(요금제, 인터넷/IPTV, 각종 부가서비스 등)가 넘는 구독 상품을 판매해 왔으며 3300여 개의 오프라인 유통망과 최고 수준의 고객응대 채널, 합산 MAU 5000만이 넘는 온라인 고객 접점을 보유한 전형적인 구독 사업자임을 이 사업의 배경으로 내세웠다. 

 

윤 담당은 "이러한 경쟁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파트너와 제휴를 통해 고객에게 '새로운 구독 라이프'를 제안함으로써, SKT 회선을 이용 중인 고객에서 더 나아가 5000만 국민을 사로잡겠다"고 전했다.

 

 

◆ 2025년 구독 가입자 3600만, GMV 8조 원 목표… 온·오프라인 '구독 커머스 플랫폼' 지향

 

SKT는 기 보유하고 있는 통신 데이터 및 ICT 패밀리사의 데이터기반 위에 다양한 구독 제휴사들을 통해 들어오게 될 풍부한 데이터를 더할 계획이다. 

 

고객의 #선호 콘텐츠 #관심사 #자주 가는 곳 #생활환경 #교육수준 #먹거리 #건강상태 등 다양한 상황을 파악함으로써 고객과 구독상품을 연결하는 최적의 구독 커머스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이 목표다.

 

AI/DT의 기반이 되는 데이터 경쟁력 강화를 위해 커버리지를 확대하고 진성 고객을 식별, 고객 단위 상품 랭킹에 기반한 고객별 최적 상품을 매핑한다. 고객의 상황과 요구 수준을 고려한 적시 마케팅, 고객의 수용도를 높이도록 개인화된 채널/메시지를 통해 소통하는 체계를 구축한다.

 

이러한 체계를 기반으로, 다양한 구독상품을 소싱·마케팅하는 과정에서 데이터를 양적·질적으로 확장하고 이를 다시 구독 마케팅에 활용하는 선순환 구조를 확립함으로써 AI/DT를 고도화할 계획이다.

 

궁극적으로 AI/DT 기반의 온·오프라인 구독 커머스 플랫폼을 지향하며, 2025년까지 구독 가입자 3600만, 거래액 8조 원을 달성하겠다는 정량적인 목표를 밝혔다.

 

인증/페이먼트 등 시장에서 높은 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구독 연계사업도 동반 성장하도록 이끌 계획이다. 이커머스/미디어 등 전략적 파트너는 물론 다양한 중소기업들과의 동반 성장도 가능할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했다.

 

이번에 공개한 구독 브랜드 및 구독 패키지를 포함한 연계 서비스들은 31일 정식으로 출시된다.

 

박정호 SKT CEO는 "T우주는 다양한 브랜드와 고객 모두가 조화롭게 공존하며 함께 성장하는 구독 유니버스를 지향한다"며 "T우주의 'T'는 통신을 의미했던 기존의 T에서 더 나아가 Technology, Tomorrow, 그리고 누구나 함께 할 수 있는 Together를 의미하는 T로써 앞으로 지금까지 본 적 없는 구독의 새로운 신세계(유니버스)를 펼쳐 보이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 청년일보=박준영 기자 】

관련기사





Y-포토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기자수첩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