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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친환경 모빌리티 시장확대 '가속화'...국내 완성차업계 "위기이자 기회”

자동차연구원 “한-미산업협력체제 구축…정책‧기술‧연구분야 협력 진행”
“기업, 글로벌 밸류체인 재검토…동반진출 중소부품기업 지원도 필요”

 

【 청년일보 】미국이 2050년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정책 강화로 전기차나 수소차 등 친환경 모빌리티 시장의 확대 가속화에 나서면서 정부가 기회 요인을 살리고 위협요인을 해소하기 위해 양자·다자 협력체제를 구축해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또한 국내 완성차업체는 친환경차의 미국 판매를 위해 생산지를 고려한 공급망 구축과 생산전략 등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한국자동차연구원(KAMA)은 8일 발표한 산업 동향 보고서에서 미국 정부의 자동차 산업 보호를 위한 공급망 재편과 일자리 유지 정책이 국내 기업에 기회인 동시에 위협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연구원은 바이든 정부의 미국 중심 공급망 재편 정책은 국내 자동차업계의 기회이자 위험 요소라고 진단했다.

 

미국이 반도체, 전기차, 배터리, 희토류 등 핵심 소재 및 부품에 대한 중국 의존도를 낮추고 동맹국과의 연계를 강화하는 등 공급망 재편 검토 등으로 인해 관련 부품기업의 생산-유통-소비에 이르는 벨류체인에 영향이 있을 것이라고 봤다. 

 

이에 대해 연구원은 “미국 정책에 따라 제조 원가가 낮은 중국에서 생산하는 부품 의존도를 감소시켜야 하므로 품질·비용·수급을 고려한 공급 업체 발굴이 필요할 것”이라면서 “미국 시장 내 한국 기업의 비중을 높일 수 있는 ‘반사 이익’이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또한 연구원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친환경 관련 공약 실현도 국내 기업이 고려해야 할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전기차 충전소 50만개 추가 설치, 전기버스 전환, 전기차 세제 혜택 등을 공약했다.

 

연구원은 “현대차는 미국에 출시할 투싼과 싼타페를 친환경차 라인으로 확대할 계획이고, 전기차 전용 플랫폼 기반의 아이오닉5도 미국에 출시할 예정”이라며 “국내 기업은 미국 친환경 모빌리티 시장 진출 확대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연구원은 “국내 기업의 미국 시장 진출 확대를 위한 정부와 기업의 맞춤형 전략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연구원은 “정부는 친환경 정책 및 이해관계 조율 등 장기적 안목으로 대응하는 한-미 산업협력체제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며 “정부·기업·연구소·대학 등 다양한 이해 관계자들을 참여시켜 지속가능한 협력 플랫폼을 구축하고, 양자 및 다자 협력체제를 활용해 정책·기술·연구 분야 협력을 진행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어 “국내 완성차 기업은 미국 판매를 위해 생산지를 고려한 공급망 구축과 생산 전략이 필요하다”며 “동반 진출한 중소부품기업에 대한 지원 프로그램도 제공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 청년일보=이승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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