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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말정산 인증 경쟁도 '후끈'…카카오 등 인증서 제공업체 홍보경쟁 '치열'

통신 3사와 카카오, 네이버 비롯해 8개 인증서 연말정산 인증기능 제공
인증서 차별화 강조 속 관계 마케팅 진행 등 이용자 유입 전략에 집중

 

【 청년일보 】 '13월의 월급'으로 불리는 연말정산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앞서 국세청은 지난 15일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오픈했다. 이와 함께 연말 정산을 앞둔 이용자들을 유입시키기 위한 인증서 제공업체들의 홍보경쟁도 뜨거워지고 있다.

 

우선 올해 연말정산의 특징은 이용 가능한 '인증서'가 늘었다는 점이다. 공동인증서 외에 ▲PASS(통신 3사) ▲네이버 ▲카카오 ▲페이코(NHN) ▲삼성패스 ▲KB모바일 ▲신한은행 등을 사용할 수 있다. 모바일 홈택스에서도 사설인증서 사용이 가능하다.

 

지난 2020년 12월 공인인증서가 폐지되면서 사설인증서 시장을 놓고 업체 간 경쟁이 치열하게 펼쳐졌다.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한 '방역패스'와 각종 장소 출입에 필요한 QR코드 인증, 정부24사 등 정부 관련 사이트 등에 활용되면서 사설인증서 이용자 수는 크게 늘었다.

 

통신 3사가 운영 중인 PASS 인증서는 3200만 건을 돌파했으며 카카오는 3000만, 네이버는 2700만 이용자 달성에 성공했다. 금융결제원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기준 YESKEY 금융인증서의 통합 발급 수가 4000만 건을 넘어섰다.

 

국내 근로자 대부분이 이용하는 연말정산인 만큼 인증서 업체들의 관심은 매우 뜨겁다. 자사가 제공하는 인증서가 보유한 특징을 홍보하며 이용자 모시기에 집중하는 모습이다.

 

통신 3사는 PASS 인증서 홍보에 집중하고 있다. 특히, SK텔레콤과 KT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으로부터 전자서명인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하면서 PASS 인증서는 폐지된 공인인증서의 인증 기능을 대부분 대체하게 됐다. LG유플러스는 올해 중 독자적으로 전자서명인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할 계획이며, 자격 획득 전까지 SKT의 시스템을 이용한다.

 

네이버는 연말정산 기간 홈택스에서 네이버 인증서로 로그인한 이용자를 대상으로 각각 페이포인트 100원부터 100만 원까지 지급하는 꽝 없는 당첨 이벤트를 진행한다.

 

황지희 네이버 전자서명인증센터장은 "압도적인 제휴처와 이용자 편의성을 자랑하는 네이버 인증서가 대국민 서비스인 연말정산에도 도입되어 더욱 편리한 인증 경험을 제공한다"며 "앞으로도 보다 다양한 업계 제휴처와 손잡고, 안전하고 간편한 인증 생태계 구축과 서비스 고도화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NHN페이코는 '페이코 인증서'의 강력한 보안 안정성과 편의성을 강조했다. 기존 공인인증서의 기술 및 정책을 기준으로 페이코 인증센터를 구축해 페이코 인증서 개발 단계에서부터 서비스 신뢰성을 높였다. 국제 표준 암호 기술과 클라우드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해 수준 높은 보안성을 확보한 것도 특징이다.

 

NHN페이코 관계자는 "올해 연말정산 기간도 더 많은 국민들이 '페이코 인증서'의 편의성을 경험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지난해 연말정산 인증 서비스 운영 경험과 검증된 기술력을 기반으로 안정적인 페이코 인증서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전했다.

 

KB국민은행과 신한은행도 간편인증 서비스를 확대해 연말정산 이용을 지원한다. 신한은행의 경우 '행운의 타이거를 잡아라' 이벤트를 2월 24일까지 진행한다. 국세청 연말정산 간호화 서비스에 신한인증서를 이용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LG스탠바이미, 아이폰13 프로, 갤럭시 Z 플립3, 갤럭시 Z 폴드3를 증정한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신한인증서로 13월의 월급 연말정산과 공공기관 민원업무처리를 편리하고 간편하게 이용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마이데이터 사업자와 지속적인 제휴를 통해 인증서가 필요한 다양한 업무에 신한인증서가 활용되도록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청년일보=박준영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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