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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제철, 전기차용 ‘1.5GPa MS강판’ 개발…”유럽·미주 독점시장 겨냥”

평탄도, 도금안정성 개선
합금화용융아연도금(GA) 1.5GPa MS강판 동시 개발
다양한 차체 부품에 적용 계획

 

【 청년일보 】 현대제철은 26일 '1.5GPa(기가파스칼) MS(마르텐사이트)강판'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현대제철에 따르면 프리미엄 1.5GPa MS강판은 기존에 개발된 동일 규격의 강판보다 평탄도와 내균열성이 우수하다는 설명이다.

 

이로 인해 전기차의 배터리 케이스 및 범퍼, 루프사이드 보강재 등에 다양하게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일반적으로 1.5GPa MS강판은 높은 강도를 확보하기 위해 제조공정 중 급속 냉각과정을 거친다.

 

이 과정에서 강판의 평탄도가 저하되고 제품 사용 중 수소 침투로 인한 균열이 발생하는 등 품질 확보가 어려워 자동차 소재로 상용화되는 경우가 매우 제한적이었다.

 

현대제철은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원소재 제작단계부터 합금원소의 조합을 최적화하는 한편 급속 냉각을 대체하는 열처리 기술과 수소 침투를 최소화하는 기술을 개발해 제조공정에 적용했다. 이에 따라 제품의 강도를 1.5GPa로 유지하는 동시에 3mm 이하의 평탄도를 실현한 '프리미엄 1.5GPa MS강판' 생산에 성공했다고 설명했다.

 

최근 전 세계 완성차업체는 전기차 보급 확대 추세에 맞춰 주행거리를 늘리기 위한 차체 경량화와 외부 충격 시 탑승자와 배터리를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한 차체 충돌 내구성 강화를 위한 기술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특히 전기차 배터리 케이스는 경량화와 충돌 내구성을 동시에 충족해야 하는 주요 부품으로 꼽힌다.

 

관계자는 "프리미엄 1.5GPa MS강판 개발로 그동안 유럽·미주 철강사들이 독점하던 초고강도 냉연강판 시장에 진입하게 됐다"며 "현대차·기아뿐 아니라 글로벌 완성차에도 관련 제품을 공급함으로써 전기차 관련 소재 시장을 선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현대제철은 이번 프리미엄 1.5GPa급 MS강판의 개발기술을 이용해 세계 최초로 '합금화용융아연도금(GA) 1.5GPa MS강판' 개발에도 성공, 상용화를 앞두고 있따.

 

이 제품은 높은 강도와 함께 내부식성을 지녀 이 같은 물성을 요구하는 차량 하단부의 사이드 실(Side Sill)에 적용할 계획이다.

 

 

【 청년일보=조성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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