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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자회사 하만, 美 마시모 오디오 사업부문 인수

"8년만에 대규모 M&A 단행"…명품 오디오 브랜드 B&W 인수

 

【 청년일보 】 삼성전자가 자회사 하만 인터내셔널(이하 하만)을 통해 고성장 중인 글로벌 오디오 사업 강화에 나섰다.

 

삼성전자가 대규모 인수·합병(M&A)에 나선 것은 2017년 약 9조원을 투자해 하만을 인수한 이후 8년 만에 사실상 처음이다.

 

하만은 6일(미국 현지시간) 미국 마시모(Masimo)의 오디오 사업부를 3억5천만 달러(한화 약 5천억원)에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하만이 인수하는 럭셔리 프리미엄 오디오 사업에는 '바워스앤윌킨스(Bowers & Wilkins, 이하 B&W)'를 비롯해 '데논(Denon)', '마란츠(Marantz)', '폴크(Polk)', '데피니티브 테크놀로지(Definitive Technology)' 등이 포함된다.

 

1966년 영국에서 설립된 B&W는 독창적인 디자인과 고급스러운 소재, 고품질 사운드로 오디오 전문가와 애호가들 사이에서 높은 인기를 끌고 있는 럭셔리 오디오의 대표 브랜드다.

 

1993년 출시 이후 '역사상 가장 아름다운 스피커' 중 하나로 극찬을 받으며 B&W의 상징으로 자리잡은 라우드 스피커 '노틸러스(Nautilus)'는 대당 1.5억원이 넘을 정도이며, 아이코닉한 유선형 디자인으로 유명한 무선스피커 '제플린(Zeppelin)',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노이즈 캔슬링 기술로 유명한 헤드폰 PX7 시리즈 등은 유명한 전영국국가 대표 축구선수 데이빗 베컴이 홍보대사로 활동할 정도로 대표적인 제품들이다.

 

1993년 출시된 라우드스피커 ‘노틸러스(Nautilus)’는 ‘역사상 가장 아름다운 스피커’ 중 하나로 극찬받으며 B&W의 상징으로 자리매김했다. 이 제품은 대당 1억5천만원이 넘는 가격으로 유명하며, 유선형 디자인이 돋보이는 무선스피커 ‘제플린(Zeppelin)’과 고급스러운 디자인 및 노이즈 캔슬링 기술을 적용한 헤드폰 PX7 시리즈는 전 잉글랜드 국가대표 축구선수 데이비드 베컴이 홍보대사로 활동할 정도로 상징적인 제품들이다.

 

이외에도 CD 플레이어를 최초로 발명한 115년 전통의 데논, 프리미엄 앰프·리시버 분야에서 고음질로 잘 알려진 마란츠 등도 확보했다.

 

하만은 JBL, 하만카돈(Harman Kardon), AKG, 인피니티(Infinity), 마크레빈슨(Mark Levinson) 등 프리미엄 브랜드 등을 기반으로 지난해 포터블 오디오 시장에서 약 60%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1위를 지속해 오고 있다. 특히 헤드폰과 무선이어폰 등 시장 규모가 큰 분야에서도 점유율을 꾸준히 확대해 나가고 있다.

 

하만은 럭셔리 B&W, 데논, 마란츠, 폴크, 데피니티브 테크놀로지 등의 브랜드를 추가 인수해 세계적인 오디오 명가로서 입지를 확고히 하고, 컨슈머 오디오부터 카오디오 사업까지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게 됐다.

 

이번에 인수하는 마시모의 오디오 사업을 하만의 라이프스타일 사업부문과 합쳐서, 올해 608억 달러에서 2029년 700억 달러까지 성장할 컨슈머 오디오 시장에서 글로벌 1위 입지를 공고히하고 사업 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카오디오 사업에서도 기존 하만카돈, JBL, 마크레빈슨, AKG, 뱅앤올룹슨(Bang & Olufsen) 외에 B&W 등 브랜드로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자동차 업체 및 고객들에게 브랜드별 차별화된 오디오 경험과 음향 서비스를 제공하며 사업 위상을 공고히 해 나갈 계획이다.

 

하만 라이프스타일 사업부문 데이브 로저스 사장은 "하만은 75년 역사의 오디오 전문기업으로 세계 최정상의 위치로 성장해 온 것에 큰 자부심을 갖고 있으며, 여기에 또 하나의 명품 오디오 B&W까지 확보해 명실상부한 오디오의 명가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마시모의 케이티 시맨 CEO는 "회사의 주요 사업부분에서 지속적인 성장과 혁신을 목표로 노력해 오고 있으며, 앞으로 매각되는 오디오 사업 부분은 글로벌 오디오 전문기업인 하만의 리더십 아래에서 더욱 성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하만의 글로벌 오디오업체 빅딜은 삼성전자의 모바일과 TV 등의 차별화된 음향/오디오 기술 경쟁력 강화 측면에서도 큰 의미가 있다.

 

다양한 스피커·오디오 기기와 연결·제어 등 스마트싱스를 통한 차별화된 고객경험 측면에서 시너지 확대도 기대된다.

 

지금까지 삼성전자는 하만 AKG와 하만카돈 등 사운드 튜닝 기술과 노하우를 활용해 삼성전자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 무선이어폰, 사운드바, 패밀리허브 등의 사운드 퀄리티를 높이는 등의 시너지를 강화해 왔다.

 

이번에 인수하는 B&W, 데논, 마란츠 등에 축적된 전문적인 오디오 기술/노하우를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무선이어폰, 헤드폰, TV, 사운드바 등에 적용해 시장 확대와 고객 경험 강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 청년일보=이창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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