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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파트 산책로 걷자 날씨 맞는 음악이”…GS건설, AI 음원 서비스 도입

브랜드 정체성 담은 ‘자이 사운드스케이프’ 론칭…시간·장소별 자동 선곡
메이플자이 등 입주 단지 우선 적용, 청각 등 오감 마케팅 강화

 

【 청년일보 】 GS건설이 건설업계 최초로 아파트 단지 내 공간과 날씨에 맞춰 인공지능(AI)이 선곡한 음악을 송출하는 서비스를 시작한다.

 

GS건설은 자이(Xi) 브랜드의 리브랜딩 1주년을 맞아 공간 맞춤형 음악 서비스인 ‘자이 사운드스케이프(Xi Soundscape)’를 도입한다고 28일 밝혔다.

 

자이 사운드스케이프는 ‘일상에 감각적 깊이를 더하는 주거 경험’이라는 자이의 브랜드 지향점을 소리로 구현한 프로젝트다.

 

브랜드 정체성을 시각을 넘어 청각 영역으로까지 확장한 시도로, 단지 내 주요 동선과 입주민의 생활 패턴을 분석해 각 공간에 최적화된 음악을 제공하는 것이 핵심이다.

 

음악은 동 출입구, 조경 산책로, 커뮤니티 로비, 라운지 등 공간의 성격에 따라 다르게 송출된다. 이를 위해 GS건설은 공간음악 전문 기업인 ‘어플레이즈(APLAYZ)’와 협업했다.

 

양사가 구축한 시스템은 시간대와 날씨, 공간 환경 데이터 등을 AI가 실시간으로 분석해 그 순간 가장 잘 어울리는 음악을 자동으로 선곡해 들려준다.

 

본격적인 도입에 앞서 GS건설은 지난 8월 본사 직원 휴식 공간인 ‘자이로움’에서 시범 운영을 거쳤고, 직원들의 공간 만족도와 휴식 경험, 집중력 향상 등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GS건설은 이달 중 입주를 시작하는 ‘메이플자이’와 ‘철산자이 더 헤리티지’ 등 주요 단지에 이 서비스를 우선 적용할 방침이다.

 

이어 성수1구역, 서초 진흥 등 향후 진행될 도시정비 사업지와 신규 분양 단지로 적용 범위를 넓혀갈 계획이다. 주요 테마 음원은 향후 자이TV 유튜브 채널을 통해서도 공개된다.

 

GS건설 관계자는 “최근 시각, 청각, 후각 등 오감을 활용한 브랜드 경험 개발에 공을 들이고 있다”며 “자이 사운드스케이프를 통해 주거 공간의 감성 품질을 높이고 자이만이 줄 수 있는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 청년일보=김재두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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