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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기아-교통안전공단, 차세대 전자식 운행기록장치 개발

차세대 DTG 공동 개발 추진 MOU…보급 확대 위해 협력키로
금융·물류 등 사업자와 협업…빅데이터 기반 서비스 개발 지원

 

【 청년일보 】현대차·기아가 한국교통안전공단과 손잡고 화물차 등의 운행 기록 장치를 개발한다.

 

이를 통해 상용차 교통 빅데이터를 활용한 교통안전 문화 정착과 모빌리티 생태계 활성화에 나선다.

 

현대차·기아는 서울 서초구 교통안전공단 회의실에서 공단 측과 차세대 전자식 운행 기록 장치(DTG) 공동 개발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고 28일 밝혔다.

 

DTG는 자동차의 속도·RPM·브레이크·GPS를 통한 위치·방위각·가속도·주행거리 및 교통사고 상황 등 차량의 운행 기록을 자동으로 기록하는 장치다.

 

교통안전법상 사업용 버스·화물차, 어린이통학버스는 DTG를 의무적으로 장착해야 한다. 공단은 제출된 DTG 운행 기록을 바탕으로 운전자의 최소 휴게시간 준수와 과속 등을 확인한다.

 

공단은 DTG 장착 의무 차량을 대상으로 운행 기록을 주기적으로 제출하도록 권고하고 있지만 작년 DTG 장착 화물차 25만1324대 중 운행 기록을 제출한 차량은 6만7453대(26.8%)에 불과했다.

 

현대차·기아와 공단이 공동 개발 예정인 차세대 DTG는 통신 모듈을 탑재해 수집된 운행 기록이 공단 서버로 자동 제출된다. SD 카드나 USB 장치를 통해 수동으로 추출할 필요가 없어 차세대 DTG 보급 확대 시 운행 기록 수집률을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차·기아는 공단과 함께 다양한 사업자가 교통 빅데이터 분석 결과를 활용해 고객을 위한 교통 빅데이터 기반의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차·기아는 작년 11월 공단, 현대커머셜, KB손해보험과 함께 ‘교통 빅데이터 연계 서비스 추진을 위한 MOU’를 체결했으며, 국내 물류 스타트업 업체들과 스마트 물류 솔루션 개발을 위한 협력을 이어오고 있다.

 

현대차·기아는 향후 상용차 운행 데이터를 금융사, 물류 솔루션 업체 등 다양한 사업자에게 제공해 모빌리티 서비스 생태계 활성화에 기여하고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의 전환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차·기아 관계자는 “앞으로도 모빌리티 플랫폼 역량을 기반으로 여러 금융사, 물류솔루션사 등 다양한 사업자들과의 협력을 추진하겠다”며 “현대차·기아가 제공하는 모빌리티 솔루션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지속해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청년일보=이승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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