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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태원 회장, SKT 해킹 사태 대국민 사과…"보안은 생명 문제"

정보보호 혁신위원회 신설 예고…전사적 보안 체계 재점검 착수

 

【 청년일보 】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SK텔레콤의 유심 해킹 사태와 관련해 7일 대국민 사과에 나섰다.

 

사고 발생 19일 만에 모습을 드러낸 최 회장은 "보안은 단순한 IT 문제가 아니라 생명의 문제"라며 전 그룹 차원의 보안 혁신을 예고했다.

 

최 회장은 이날 서울 중구 SK텔레콤 본사에서 열린 브리핑에 직접 참석해 "이번 사이버 침해 사고로 고객과 국민 여러분께 큰 불안과 불편을 드렸다"며 "SK그룹을 대표해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고개를 숙였다.

 

그는 특히 "바쁜 일정 속에서 매장을 방문해 오랜 시간을 기다리신 분들, 해외 출국을 앞두고 불편을 겪으신 고객들께 더욱 죄송하다"며 "아직도 많은 분들이 피해 가능성에 대해 걱정하고 계실 것"이라고 말했다.

 

SK텔레콤은 최근 고객들의 휴대전화 유심(USIM)이 외부 해킹에 노출돼 개인 정보 유출 및 서비스 장애 가능성이 제기된 바 있다. 이에 따라 SKT는 전 고객을 대상으로 유심 보호 서비스를 자동 가입 처리하고, 유심 교체를 원하는 고객에게 무상 교체를 진행 중이다. 현재까지 2천411만명의 자동 가입이 완료됐으며, 유심 교체 건수는 107만건에 달한다.

 

이번 사태에 대해 SK그룹은 단순한 해킹 사고를 넘어 국가 안보와 연결된 문제로 인식하고 있다.

 

최 회장은 "SK하이닉스와 같은 국가 전략 산업을 담당하는 계열사가 포함된 만큼, 정보 유출은 곧 국가의 생존을 위협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SK그룹은 수펙스추구협의회를 중심으로 보안 정보보호 혁신위원회를 구성하고, 외부 전문가들과 함께 전사적 보안 체계를 재점검할 방침이다. 혁신위원회에는 SKT, SK하이닉스, SK C&C 등 주요 IT 계열사의 인프라와 인력이 참여할 것으로 알려졌다.

 

최 회장은 "지금까지 보안을 기술적 이슈로 여겨온 점을 반성하며, 전 그룹이 나서서 이 같은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하겠다"며 "고객의 신뢰는 SK그룹이 존재하는 이유이며, 이번 일을 계기로 기업의 본질적 가치에 대해 다시 묻겠다"고 밝혔다.

 

 

한편, 그는 이번 사태와 관련해 해지 위약금 면제 여부에 대한 질문에 "이용자 간 형평성과 법적 문제를 종합적으로 고려하고 있으며, 현재 SKT 이사회에서 논의 중"이라고 말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가 8일 예정한 청문회에는 해외 통상 관련 행사 참석을 이유로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SK텔레콤 측은 "현재까지 불법 유심 복제로 인한 구체적 피해는 확인되지 않았지만, 향후 가능성에 대비해 만전을 기하고 있다"며 "고객 불안 해소를 위해 지속적으로 서비스 개선과 보안 강화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 청년일보=조성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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