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토)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성공적인 하이브리드 근무 실현"… 네이버웍스, 높은 성장세로 '주목'

이용자 충성도 2분기 연속 1위, 신규 설치율 1분기 내 63% 증가
AI, 협업·소통, 개인 업무 효율… 네이버웍스의 3가지 주요 가치

 

【 청년일보 】 네이버클라우드의 업무용 협업 툴 '네이버웍스'가 성공적인 하이브리드 근무 환경을 실현하며 주목받고 있다. 재택·원격근무의 단점을 완벽히 보완하며 국내 협업 툴 시장에서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AI, 협업·소통, 개인 업무 효율'이라는 3가지 주요 가치를 내세운 네이버웍스는 편의성과 업무 효율성을 크게 강화했다. 국제인증기관의 공인을 받은 글로벌 최고 수준의 보안과 한국을 포함해 전 세계 10여 곳에 위치한 데이터센터를 활용, 24시간 365일 상시 모니터링으로 안전한 협업 환경을 지원한다.

 

네이버클라우드는 25일 서울 역삼동 오피스에서 국내 미디어를 대상으로 '네이버웍스 라운드 테이블' 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네이버웍스의 최근 성장세를 공유하고 네이버웍스의 기능 및 활용법을 직접 체험하는 내용으로 꾸며졌다.

 

◆ 1분기 국내 협업 툴 중 사용자 수·총 사용시간에서 네이버웍스 '1위'

 

통계청의 경제 활동 인구조사 자료에 따르면, 국내 재택 및 원격 근로자는 2019년 9만 5000명에서 2021년 50만 3000명, 2021년 114만 명으로 코로나 이후 그 수가 가파르게 증가했다.

 

하지만, 재택근무를 경험한 근로자 중 약 50%는 재택근무가 비효율적이라고 답했다. 재택근무가 늘었지만 효율적인 업무를 위한 최적 수단은 아니라는 이야기다.

 

이에 재택근무 대신 온라인과 오프라인 근무를 적절히 융합한 하이브리드 근무 형태가 가장 선호되고 있는 추세다. 잡코리아가 직장인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서는 출근과 재택을 혼합한 '하이브리드 업무 방식'이 선호도 68%로 압도적 1위를 차지했다.

 

 

업무 효율성을 높이면서 구성원이 만족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근무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는 협업 툴의 역할이 중심으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네이버웍스가 국내 협업 툴 중 두각을 보이고 있다.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모바일인덱스가 국내 업무용 협업 도구 6개 사(네이버웍스·잔디·카카오워크·하이웍스·플로우·두레이)를 비교한 2022년 1분기 ‘국내 협업 툴 모바일 이용자 분석’에 따르면, 올해 1월 대비 3월 월간 신규 설치 증가율 항목에서 네이버웍스가 63%로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사용자 수도 1위를 차지했으며, 총 사용시간과 사용일수를 나타내는 충성도 항목은 작년 4분기에 이어 2분기 연속으로 1위를 달성했다. 1인당 월평균 사용일수는 15.9일, 일평균 사용 시간은 1.6시간을 기록했다.

 

다양한 업계와 규모의 기업에서도 업무 생산성과 소통 효율 제고를 위해 네이버웍스를 적극 활용 중이다.

 

방송사 특성상 야외나 스튜디오 근무가 많아 협업에 어려움을 겪던 MBC는 네이버웍스를 도입해 효율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해졌으며, 셀프 스튜디오의 대표주자인 ‘인생네컷’을 운영하는 엘케이벤쳐스는 전국 300개 이상의 매장과 본사 간 유기적인 소통이 가능해지며 업무 생산성을 높였다.

 

 

◆ '네이버웍스'로 완성된 네이버클라우드 하이브리드 근무

 

'네이버클라우드가 하이브리드로 일하는 방식'을 주제로 발표를 맡은 박지혜 네이버클라우드 컴&콜라보 사업부 매니저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근무가 공존하는 하이브리드 업무 방식으로의 변화를 설명하며 네이버웍스를 활용한 생산성 높은 네이버클라우드의 업무 방식을 소개했다.

 

박 매니저는 "네이버클라우드에는 '지정 좌석, 정해진 출퇴근 시간, 서류와 서면보고' 3가지가 없다"며 "일하는 장소와 시간에 얽매이지 않고 자연스러운 커뮤니케이션과 업무 공유가 가능한 것은 네이버웍스가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네이버클라우드 직원의 업무 일과를 소개하며 네이버웍스의 편리함을 간접적으로 체감해볼 수 있도록 세부 예시를 들었다.

 

출근길에는 네이버웍스 모바일 앱을 활용해 전 날 퇴근 후에 온 메시지나 메일, 업무 일정을 빠르게 확인한다. '캘린더' 기능에서 사내 구성원 일정을 파악하는 것 외에도 회의실 등 공용 설비 시설도 예약할 수 있다. 출근 후에는 '할 일' 기능을 통해 업무를 체계적으로 정리한다. 각 업무 담당자와 할 일을 공유해 기한을 설정하고 세부 내용을 작성해 담당 업무를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

 

네이버웍스를 활용해 사내 및 외부 사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 기능을 진행하기도 한다. 코로나19 감염 현황 파악에 유용하게 활용하는 '건강 상태 자가 문진표' 등 상황에 맞는 템플릿을 사용하면 결과 파악과 후속 대응이 간편하다.

 

실제 업무에서 실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AI 기능들이 유기적으로 녹아든 네이버웍스는 치열한 협업 툴 시장 경쟁에서 입지를 공고히 하며 영향력을 넓혀나가고 있다.

 

2016년 일본 시장에 먼저 진출해 글로벌 고객사 확보에 나섰으며, 그 결과 2017년부터 2021년(추정치)까지 5년 연속 일본 비즈니스 채팅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글로벌에서는 초기 브랜드 명인 '라인웍스'를 유지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2020년 네이버웍스로 브랜드를 변경해 공격적인 사업 확장에 나서고 있다. 영역별로 세분화된 사업 전략을 펼친 결과 글로벌 고객사는 올해 1분기 기준 35만 곳을 돌파했다.

 

김상인 네이버클라우드 마케팅 팀 매니저는 "네이버라는 브랜드명과 연결되면서 국내 인지도가 빠르게 성장했다. 마케팅 면에서 브랜드 밸류는 무시할 수 없는 요소"라며 "네이버웍스는 점차 인지도가 높아지는 상황이고 이제는 그것이 배가 되고 있다. 현재 기세를 이어가고자 마케팅 담당자로서 광고 등도 열심히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 'AI, 협업·소통, 개인 업무 효율' 핵심 가치로 무장한 네이버웍스 

 

김 매니저는 'AI, 협업·소통, 개인 업무 효율' 3가지 주요 가치를 중심으로 네이버웍스의 기능과 특장점을 소개했다.

 

네이버웍스가 지닌 핵심 경쟁력 중 하나는 고도화된 네이버 AI 기술에 기반한 높은 편의성과 효율성이다. 일상 대화 맥락을 파악하는 파파고 엔진을 이용해 영어·일본어·중국어 등 9개 언어의 실시간 통역 기능을 지원함으로써 원활한 외국어 소통이 가능하다. 클로바 OCR(광학식 문자 판독장치)을 활용한 명함 인식, 봇 API를 이용한 프로세스 자동화 기능 등을 통해 업무 효율성도 높였다.

 

김 매니저는 "파파고 엔진의 통역 능력이 뛰어나 정말 편리하다. 개인적으로 중국 개발팀과 협업할 때 많이 사용하는데 대화의 95%는 잘 통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업무용 협업 도구의 기본인 소통 기능에도 충실하다. 메시지 기능 외에도 음성 통화, 화면 공유가 가능한 화상 회의 기능을 제공하며 하이브리드 업무 환경에서 원활한 협업을 지원한다. 메시지 읽음 확인, 멘션, 메시지 회수, 템플릿 등 실용성 높은 기능을 녹여냄으로써 사용자 편의성을 극대화했다.

 

타사 네이버웍스 사용자 및 라인 메신저 사용자와도 일원화된 소통 채널에서 대화할 수 있어 파트너, 거래처, 고객 등과 소통이 편리하다. '게시판' 기능에서는 전사 및 팀 단위 공지를 전달하거나 문서 및 이미지를 아카이빙할 수 있어 유용하다.

 

김 매니저는 "무료 버전의 경우 20명까지 초대가 가능하는 등 제한이 있고 메일 기능이 없다. 유료 버전에 비해 기업에서 필요한 기능 이용에 제한이 있다"며 "유료 버전의 경우 가장 저렴한 모델을 사용해도 무제한으로 초대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개인 업무에 있어서는 캘린더, 할 일과 같은 주요 기능을 네이버웍스 하나로 해결할 수 있어 편리성과 효율성 모두를 잡았다.

 

'캘린더' 기능을 통해 사내 구성원 일정을 개인 및 부서 단위로 검색해 확인하는 것은 물론, 자신의 일정도 쉽게 공유할 수 있다. 캘린더에서 회의 일정을 등록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참석자의 빈 시간을 모아서 가능 일정을 추천받고, 회의실 등 공용 설비 시설도 예약할 수 있다.

 

또한, 메시지방 대화를 바로 '할 일' 기능에 등록해 업무 담당자와 기한을 설정하고 세부 내용을 정리해 담당 업무를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 사내 및 외부 사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 기능도 지원한다. 코로나19 감염 현황 파악에 유용하게 활용 가능한 '건강 상태 자가 문진표' 등 상황에 맞는 템플릿을 사용하면 설문이 간편해진다.

 

협업 도구 사용 시 개인 메신저에서 발생 가능한 기업 정보 유출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네이버웍스는 국제 인증 기관의 공인을 받은 높은 보안 수준을 바탕으로 높은 안정성과 신뢰성을 제공한다.

 

김 매니저는 "이번 핸즈온을 통해 네이버웍스의 다양한 기능을 중심으로 업무용 협업 도구의 중요성과 편리성을 소개하고자 했다"며 "메시지, 메일, 캘린더 등 다양한 기능을 올인원으로 제공하는 네이버웍스를 통해 기업의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업무 환경 구축을 적극적으로 돕겠다"고 말했다.

 

【 청년일보=박준영 기자 】

관련기사




청년발언대

더보기


기자수첩

더보기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