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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전기버스서도 화재…전기차 안전성 또다시 도마 위

코나EV와 같은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 사용…주행 중 첫 화재 발생
국토부 등 화재 원인 조사 중…코나EV, 조만간 화재 원인 발표할 듯
‘배터리 전량 교체 가능성’도 거론…현대차 “아직 최종 결정된 바 없어”

 

【 청년일보 】현대자동차에서 제작한 전기 시내버스에서 최근 화재가 발생하면서 현대차가 제작한 전기차에 대한 안전성이 또다시 도마 위에 올랐다.

 

해당 버스에 장착된 배터리는 최근 잇단 화재 사고가 발생한 코나 전기차(EV)와 동일한 LG에너지솔루션(옛 LG화학 배터리 사업부문)이 제작한 배터리가 사용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코나EV처럼 충전 중에 화재가 발생한 것이 아닌 주행 중에 처음으로 화재가 발생해 관심이 집중된다.
 

16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현대차에서 제작한 전기 시내버스가 지난 15일 경상남도 창원에서 도로를 달리다 불이 났다. 

 

해당 버스는 지난 2019년 현대차에서 제조한 ‘일렉시티’로, 정비를 마친 뒤 차고지로 이동하던 중 배터리가 있는 지붕 쪽에서 불이 난 것으로 전해졌다.

 

이 화재로 버스가 전소됐으나 당시 버스 내에 승객은 없어서 인명 피해는 발생하지 않았다.

 

불이 난 버스에는 최근 잇단 화재로 글로벌 리콜 조치를 시행한 현대차 코나 EV와 같은 LG화학 배터리가 탑재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현대차와 자동차안전연구원, 소방서가 함께 정비 내용과 배터리 결함 여부 등을 비롯해 정확한 화재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일단 기초적인 조사를 진행한 뒤 제조 결함 가능성이 있으면 자동차안전연구원이 추가로 화재 원인 조사에 나설 가능성이 높다.

 

불이 난 시내버스는 화재 발생 전 파워 릴레이 어셈블리(PRA)라는 배터리 관련 부품 수리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이번 화재는 국내에서 전기차 주행 중 발생한 첫 화재 사례라는 점에서도 관심을 끈다.

 

국토부와 자동차연구원은 앞서 진행 중인 코나 EV 화재와의 연관성이 있는지도 살펴볼 예정이다.
 

 

업계에서는 국토부가 조만간 코나 EV의 화재 원인 조사 결과를 발표할 것으로 보고 있다.

 

국토부는 당초 고전압 배터리의 배터리 셀 제조 불량으로 인해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고 밝혔으나 배터리 제조사인 LG에너지솔루션은 제조 결함 가능성을 부인해왔다. 코나 EV 화재 원인은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 조사 중이다.

 

현대차는 이번 조사 결과에 따라 코나 EV의 배터리시스템을 전량 교체할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경우 1조원 이상의 비용이 들 것으로 보이며 소요 비용은 LG에너지솔루션과 협의 후 분담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현대차 관계자는 “아직 화재 원인이 확실히 규명되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최종적으로 결정된 것은 아니다”라고 배터리 교체설에 대한 선을 그었다.

 

앞서 작년 10월 현대차는 코나 EV의 화재가 잇따르자 2017년 9월부터 작년 3월까지 제작된 코나 EV 7만7000대를 전 세계에서 리콜했다.

 

리콜은 배터리관리시스템(BMS)을 업데이트한 후 과도한 셀 간 전압 편차나 급격한 온도 변화 등 배터리의 이상 징후가 발견되면 배터리를 즉시 교체하는 식으로 진행됐다.

 

코나 EV는 2018년 출시 이후 국내 11건, 해외 4건 등 총 15건의 화재가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달에는 리콜 조치를 받은 코나 EV에서 불이 나 리콜의 적정성을 놓고 논란이 벌어지기도 했다.

 

【 청년일보=이승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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