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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대규모 AI 상용화 속도"… 네이버, 'Ai리뷰 요약' 공개

'하이퍼클로바'가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수많은 리뷰를 분석, 리뷰 한 문장으로 요약
여러 상품 동시 비교, 제품요약 카탈로그 자동생성 등에도 하이퍼클로바 적용 예정

 

【 청년일보 】 네이버가 국내 최초 초대규모 AI '하이퍼클로바'를 네이버 서비스 곳곳에 적용하며 상용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네이버는 하이퍼클로바를 기반으로 스마트스토어 내 수많은 상품 리뷰를 분석해 제품의 특성을 가장 대표하는 한 줄의 문장으로 추출하는 'Ai리뷰 요약' 기능을 선보인다고 30일 밝혔다.

 

그동안 국내외 쇼핑서비스가 상품 리뷰에 필터를 적용하거나 일부를 선별해서 상단에 보여주는 것에 그쳤다면, Ai리뷰 요약은 하이퍼클로바가 방대한 리뷰를 분석한 후 하나의 자연스러운 문장으로 만들어 낸다는 데 차이가 있다. 

 

사용자가 상품에 대한 정보수집과 구매결정을 위해 시간과 노력을 들여 수많은 리뷰를 모두 읽지 않아도 Ai리뷰 요약이 제공하는 한 줄 리뷰로 실 구매자가 남긴 리뷰의 요약본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어 한층 높아진 쇼핑 효율성 체감이 가능하다.

 

Ai리뷰 요약은 총 네 단계를 거쳐 진행된다. 먼저, 리뷰에 언급된 주요 키워드를 분석해 테마(속성)별로 분류 후 지나치게 짧거나 무의미한 단어 반복 등 기준에 맞지 않는 문장을 필터링한다.

 

이후 의미적으로 유사한 표현의 문장을 클러스터링하고, 하이퍼클로바를 이용해 자연스러운 한 줄의 요약문으로 생성한다. 이 과정에서 생성된 대표 리뷰는 다수의 사용자가 언급한 내용을 중심으로 요약된다.

 

마지막으로, 하이퍼클로바가 생성한 문장을 AI 클린봇 등 자동화 모듈을 통해 비속어 등을 검수하고 문장교정, 내용비교 등의 과정을 거친다. 

 

아울러, 네이버는 Ai리뷰 요약에 자체 개발한 검증 기술도 적용해 사용자가 입력한 표현 내에서 문장을 생성하도록 정확도를 높였다. 네이버 자체 평가 결과에 따르면, 검증 기술 적용 후 요약 과정의 정확도가 약 20% 이상 증가했다. 

 

Ai리뷰 요약은 가구·인테리어 카테고리에 있는 약 440만 개 상품에 우선 적용되며 적용 범위는 순차 확대될 예정이다. 향후 이 요약 기술을 활용해 여러 상품을 동시 비교하거나 제품 요약 카탈로그 등을 자동 생성하는 연구 등도 진행할 계획이다.

 

Ai리뷰 요약 시스템 개발을 주도한 네이버 자연어처리(NLP) 감정분석팀의 서대룡 리더는 "네이버쇼핑은 국내 최대 규모의 상품 DB와 방대하게 축적된 실 구매리뷰 등으로 사용자가 필요한 쇼핑정보를 풍부하게 제공하는 것이 강점"이라며 "여기에 네이버의 AI기술력까지 더해 사용자에게 더욱 만족도 높은 쇼핑경험을 선사하도록 기술적 진화를 거듭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네이버는 하이퍼클로바를 네이버 서비스 곳곳에 적용하며 국내에서 가장 적극적으로 상용화에 나서고 있다. 최근 네이버 모바일 앱 '쇼핑판'에 도입되어 상품명을 자동으로 교정하고 있으며, 쇼핑 기획전 자동 생성 AI 'AiMD'에도 하이퍼클로바가 탑재됐다.

 

지난 5월에는 국내 최초로 검색 서비스에 상용화되어 맞춤법 등이 잘못된 검색어를 입력하는 경우 올바른 단어로 전환해주거나 적절한 검색어를 추천하고 있다. 클로바노트에도 하이퍼클로바 기술을 적용한 음성인식 AI 엔진이 탑재되어 있으며, 클로바 케어콜 등의 서비스로도 확대 적용될 예정이다.

 

【 청년일보=박준영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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