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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트소프트, 인공지능 그랜드 챌린지 2년 연속 장관상 수상

참가팀 중 유일하게 두 가지 과제에서 동시 우승… 1위 제외한 나머지 과제에서도 전부 준우승

 

【 청년일보 】 인공지능(AI) 서비스 전문 기업 이스트소프트는 지난 9일 열린 '2021 인공지능 그랜드 챌린지' 시상식에서 2관왕을 달성하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10일 밝혔다.

 

2017년부터 진행된 인공지능 그랜드 챌린지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AI 경진대회로 수상팀은 AI 연구개발(R&D) 실력을 인정받는 것은 물론 과기정통부로부터 후속 연구를 위한 지원까지 받는다.

 

올해 대회는 '복합재난 상황 이해 및 대응'과 '지역사회 생활문제 해결'을 주제로 전년 대비 난도가 높아진 5개의 과제가 제시됐으며, 해당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업, 스타트업, 국내 대학 연구소에서 총 61개 팀이 참여했다.

 

이스트소프트는 이 중 AI가 다양한 기능을 수행해야 하는 복합 트랙과 주어진 환경에 맞게 모델을 최적화하는 트랙에서 각각 1위를 차지했다.

 

복합 트랙에서는 시각 및 청각 지능을 모두 활용해 재난 상황에 복합적으로 대응하는 복합지능모델을 개발했고, 모델 최적화 트랙에서는 상대적으로 연산 자원이 부족한 환경에서도 효율적으로 AI를 활용하도록 모델의 크기는 유지한 체 연산 시간은 최소화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두 가지 과제에서 우승하며 이스트소프트는 이번 대회 최다 1위 기록을 보유했다. 대회 심사결과 한 가지 이상 트랙에서 1위를 수상한 팀은 이스트소프트가 유일했다. 또한, 작년에 이어 2년 연속 장관상 수상이라는 영예도 안았다. 이스트소프트는 작년에 치러진 해당 대회에서도 행동인지 분야 1위를 기록한 바 있다.

 

특히, 복합 트랙은 메타버스 시대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행동 패턴 분석 연구가 중요한데 이스트소프트는 해당 분야에서 연속 수상을 기록하는 등 꾸준히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실제, 자사의 AI 아나운서 및 강사를 상용화한 버추얼 휴먼 기술에도 해당 연구의 성과를 일부 적용하고 있다.

 

아울러 5개 과제에 모두 출전해 전 분야 수상이라는 쾌거도 이루었다. 이스트소프트는 1위를 차지한 트랙 이외에 나머지 '행동인지', '음성인지', '사물인지' 3개 트랙에서도 준우승을 차지했다. 이로써 1위를 기록한 연구 분야의 전문성은 물론, 다각적 문제 해결을 위한 AI 연구 역량 또한 입증했다.

 

준우승을 차지한 각각의 트랙에서는 사람의 이상 행동을 검출하거나 목소리를 분석해 위협 상황 여부를 판단하는 것을 비롯해 생활폐기물을 분류하는 등 다양한 사회적 문제 대응을 위한 기술을 제시했다. 

 

정상원 이스트소프트 대표는 "실생활 영역에 필요한 AI 기술을 연구하고 개발해 온 그동안의 노력과 경험이 국내를 대표하는 이번 대회에서 좋은 성과를 만들어 낸 것 같다"며 "앞으로도 이스트소프트는 국내 AI 연구의 고도화를 도우면서 혁신적인 기술을 지속해서 선보이고 AI가 우리 사회의 다양한 영역으로 확산하는 데도 적극적으로 기여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 청년일보=박준영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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