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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년 내 10억 사용자·15조 매출 돌파"… 네이버, '글로벌 3.0' 선언

6개의 사업 법인과 8개의 CIC 등 '팀 네이버'의 멀티플 시너지 발휘
일본·북미·유럽 전략과 함께 스포츠·웹툰·엔터 분야 버티컬 커뮤니티형 메타버스 예고
단일 프로젝트로는 가장 많은 기술의 융합으로 탄생한 제2사옥 '1784' 공개

 

【 청년일보 】 네이버가 3.0 단계 돌입과 함께 5년 내 글로벌 10억 사용자 확보, 15조 원 매출 돌파를 선언했다. 다양한 사업과 파트너와의 협업을 통해 '팀 네이버'를 구성하고 국내는 물론, 글로벌 비즈니스 생태계를 조성해 멀티플 성장을 만들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네이버는 13일 제2사옥 '1784'에서 '네이버 밋업' 행사를 개최했다. 행사에는 네이버의 최수연 대표이사, 김남선 최고재무책임자(CFO)가 참석했다.

 

최 대표는 "네이버는 창업부터 10여 년의 도전 끝에 글로벌 무대에 '라인'이라는 하나의 성공사례를 만든 글로벌 1.0 단계를 지나, 글로벌 포트폴리오를 하나씩 더해 나가며 새로운 도전의 기반을 만드는 글로벌 2.0 단계를 거쳤다"고 말했다.

 

2.0 단계에서 네이버는 스노우·제페토·웹툰 등 버티컬 단위의 서비스를 글로벌에서 성장시키는 한편, 일본에서는 라인과 야후재팬을 운영하는 Z홀딩스와의 경영통합, 북미에서의 왓패드 인수, 유럽에서의 AI 연구소 인수, 현지 스타트업 투자 등 다양한 글로벌 파트너들과 함께 글로벌 포트폴리오를 구축했다.

 

최 대표는 "네이버는 이제 ▲다양한 사업 포트폴리오 ▲기술 리더십 ▲국내외 파트너십의 시너지를 통해 멀티플 성장을 만들어내는 글로벌 3.0 단계에 돌입했다"며 "하나의 사업이 아닌, 다양한 사업과 파트너와의 협업으로 성장해 나가는 팀 네이버는 국내는 물론 일본·북미·유럽 등에 새로운 글로벌 비즈니스 생태계를 조성하고, 5년 내 글로벌 10억 명의 사용자와 매출 15조 원을 달성해 나갈 것"이라는 목표를 제시했다.

 

​김 CFO 역시 글로벌 기업 네이버의 더 큰 성장을 자신했다. 그는 "약 5년 주기로 매출이 2배 이상 증가한 기업은 글로벌에서도 많지 않다. 네이버는 검색, 커머스, 엔터테인먼트, 테크핀, 클라우드, 로봇 등 다양한 영역에서 이미 글로벌 성장을 경험하고 있다"며 "각 사업 부문의 경쟁력과 가치를 따져본다면 팀 네이버의 기업 가치는 엄청난 상승 여력을 가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 팀 네이버의 독보적 역량, 일본·북미·유럽으로 확대

 

네이버가 만들어가는 글로벌 3.0 단계에서는 팀 네이버의 멀티플 시너지의 장이 글로벌 각 영역으로 확대된다. 팀 네이버가 구축해온 독자적인 사업 모델을 ▲일본 ▲북미 ▲유럽에 최적화된 형태로 접목하고, 이를 가능하게 한 네이버만의 고도화된 기술 경쟁력으로 글로벌 성장 속도를 높여간다는 전략이다.

 

올해 팀 네이버의 모든 분야가 일본에 진출한다. 특히, Z홀딩스의 일본 내 중소사업자 비즈니스 생태계에 국내에서 '프로젝트 꽃'을 통해 무한한 가능성을 입증한 생태계 모델을 접목한다. 라인웍스·클라우드·클로바 등 B2B 비즈니스와 기반 기술의 확장에도 주력할 계획이다. 

 

북미 시장에서 팀 네이버는 글로벌에서 가장 강력한 창작자 보상 모델을 가진 웹툰을 중심으로 콘텐츠 비즈니스를 더욱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왓패드'와 함께 글로벌 IP 벨류체인을 확대하고, 최 대표와 김 CFO가 글로벌 파트너십 확대를 위한 M&A도 적극 지원한다. 하이브와 함께 협업하고 있는 글로벌 팬덤 플랫폼 '위버스'는 올해 미국을 중심으로 서비스를 확대한다. 

 

유럽 시장에서의 파트너십도 강화한다. 네이버랩스 유럽은 머신러닝, 컴퓨터 비전, 자연어 처리 등 글로벌 수준의 AI 기술 경쟁력을 지속 강화하고 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구축한 중소사업자 생태계와 콘텐츠 IP 밸류체인 구축 노하우를 유럽의 버티컬 커머스, 콘텐츠 사업 분야에 접목할 예정이다.

 

제페토를 중심으로 게임·메타버스·VR 분야에 공격적인 투자와 글로벌 사업 확대도 지속한다.

 

최 대표는 버티컬 영역의 메타버스도 예고했다. 최 대표는 "팀 네이버는 이미 제페토나 아크버스로 메타버스 화두에서 많이 앞서 있는 것은 물론, 네이버가 사업 초기부터 꾸준히 경쟁력을 보유해 온 '커뮤니티' 서비스가 바로 메타버스의 본질"이라며 "우리는 카페, 밴드, 브이라이브 등 대표적인 커뮤니티 서비스를 계속해서 선보이며 가장 깊고 넓게 파악하고 있다"며 커뮤니티형 메타버스에 대한 자신감을 내비쳤다.

 

네이버는 올해 하반기 스포츠 서비스에 커뮤니티형 메타버스를 접목해 보는 것을 시작으로 향후 웹툰,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도 버티컬 메타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 세계 최초 로봇 친화 건물 1784 첫 공개… 다양한 기술과 실험이 융합되는 테크 컨버전스 플랫폼

 

한편, 네이버는 제2사옥인 '1784'를 외부에 처음 공개했다. 1784의 주소(178-4번지)에서 시작한 제2사옥 프로젝트명은 1784년 산업혁명이 시작된 해의 뜻을 살려 그대로 대규모 테크 컨버전스를 위한 사옥의 이름으로 결정됐다. 

 

​1784는 세계 최초의 로봇 친화 건물이자 네이버랩스·네이버클라우드·네이버웍스·클로바 CIC·글레이스 CIC 등이 그동안 연구개발해 온 다양한 기술이 융합된 '테크 컨버전스 빌딩'이다.

 

기술의 융합을 통한 새로운 업무 환경, 로봇과 인간의 공존을 위한 건물의 모습과 서비스 등을 제시한다. 또한, 1784는 새로운 업무 공간일 뿐 아니라 로봇, 자율주행, AI, 클라우드 등 네이버가 연구·축적한 모든 선행 기술을 망라하고 융합해 새로운 혁신을 일궈낼, 거대한 기술 테스트베드라고 회사 측은 덧붙였다.

 

최 대표는 "네이버의 경쟁력은 도전을 함께 만들어가는 최고의 동료들과 인재들이 모인 팀 네이버에서 발현된다"며 "1784는 다양한 기술을 실험하고 융합하는 팀 네이버의 시너지를 높이는 거대한 플랫폼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팀 네이버의 탑이 아닌 구심점인 네이버 CEO로서, 앞으로 사업 간 연결과 시너지를 통해 새로운 시도와 도전이 계속되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 청년일보=박준영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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