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청년일보 】 영수증으로 업체 방문을 인증하고 진성 리뷰를 작성하는 네이버 마이플레이스의 영수증 리뷰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네이버는 영수증 리뷰를 통한 영수증 DB화 건수가 1억 건을 돌파했다고 28일 밝혔다. 2019년 11월 서비스 정식 오픈 이후 불과 10개월 만의 성과다. 일 평균 영수증 제출수는 65만 장, 일 평균 리뷰 작성수는 40만 건에 달한다
영수증리뷰의 빠른 성장세는 ▲OCR 기술을 활용해 영수증을 스마트폰으로 스캔하는 것만으로 간편하게 방문 인증이 가능하고 ▲작성한 리뷰가 네이버 통합검색, 업체 상세페이지, 네이버 메인의 뭐하지 판, 스마트어라운드 등에 노출됨으로써 이용자는 리뷰어로서의 명성도 쌓도록 지원하며 ▲사용자의 리뷰를 축적해 자신만의 맛집 리스트로 활용하는 공간을 제공함과 동시에 ▲네이버페이 포인트 제공 등으로 이용자의 참여가 확대되고 있다고 네이버는 분석했다.
네이버의 영수증 리뷰는 소상공인(SME)에게 성장을 위한 도구로도 활용되고 있다. SME는 자신의 업체가 네이버의 다양한 채널에 노출됨으로써 무료로 마케팅 효과를 얻고, 인지도가 낮거나 비(非)밀집 상권에 위치하더라도 리뷰를 보고 매장을 방문하는 이용자가 늘어나는 효과도 확보한다. 고객과 직접 소통하도록 '리뷰 답글 기능'도 제공한다.
이 밖에 차곡차곡 쌓인 영수증 리뷰가 SME의 성장을 뒷받침하는 효과적인 빅데이터로 활용돼 사업에 직접적인 도움이 되도록 여러 기술 및 도구도 함께 제공할 예정이다.
SME는 'AI 분석툴'과 '리뷰 통계 리포트' 등을 이용해 리뷰를 성별·연령별·테마별 등 다각도로 구분, 이를 통해 사업의 장단점을 명확하게 파악하고 비즈니스 운영의 개선점을 도출하는데 도움을 받는다.
영수증 리뷰를 이끄는 이융성 네이버 리더는 "내 돈을 내고 직접 작성한 영수증 리뷰가 사용자는 물론, SME에게도 믿을 수 있는 정보로 만족도가 높은 상황"이라며 "앞으로 영수증 리뷰 이용자는 리뷰를 더욱 간편하게 작성할 수 있고, 지역 SME는 진성 리뷰를 통해 잠재 고객과 더욱 긴밀히 연결되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 청년일보=박준영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