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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예약, AI 기반 장소 추천 엔진 'AirSPACE' 적용

내가 예약한 숙소 특성 고려한 장소 추천… 예약 서비스 목적에 맞는 정교한 추천 가능
다채로운 추천 통해 인지도 낮은 상점 노출 기회 상승, 업체 간 쏠림 현상 완화 기대

 

【 청년일보 】 네이버는 '네이버 예약'에 네이버의 AI 기반 장소 추천 엔진 'AirSPACE'를 접목했다고 18일 밝혔다.

 

​​사용자가 네이버 예약 서비스를 활용해 숙소를 예약하면 '내 예약 정보' 페이지에서 숙소 인근 맛집이나 가볼 만한 곳 등 취향을 저격하는 장소를 한눈에 모아볼 수 있다. 

 

AirSPACE는 네이버가 보유한 방대한 장소 정보(P.O.I) 데이터를 학습해 장소의 특징, 장소 간 유사성, 사용자 선호도 등 다양한 피쳐를 조합, 가볼 만한 최적 장소를 추천해주는 AI 기술 기반 엔진이다. 대표적으로 '네이버 스마트어라운드'에 AirSPACE가 접목되어 있다.

 

예약에 접목된 AirSPACE는 내가 예약한 숙소의 특성을 바탕으로 내가 좋아할 만한 장소를 추천한다. 특히, 장소 추천의 범위를 '예약한 숙소' 기준으로 좁혀 예약 사용자의 취향을 저격하는 정교한 추천이 가능해졌다.

 

2018년 스마트어라운드 출시 이후 작년 7월 네이버 지도 앱 '주변 추천' 탭까지 적용 범위를 늘린 AirSPACE는 현재 일 평균 220만 사용자에게 개인 취향을 반영한 장소를 추천하고 있다.

 

네이버 키워드 검색과 별개로 AirSPACE를 통해서만 사용자 클릭을 받는 중소사업자 수는 매일 4만 5000여 곳에 달한다. 앞으로는 예약 서비스까지 그 서비스 범위가 확장됨에 따라 더욱 많은 잠재 고객과 중소사업자의 연결이 기대된다. 

 

네이버는 이번 기능을 통해 여행지에서 유명 업체로 고객이 집중되는 '쏠림 현상' 완화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전망했다.

 

2019년 발간된 'D-커머스리포트2019'의 연구 결과를 통해 스마트어라운드가 추천한 장소는 키워드 검색으로 발견된 장소보다 사용자의 검색 전환율(전화, 길찾기, 저장)이 23.2배 더 높다는 것을 확인했고, 인지도가 높은 상점과 낮은 상점 간의 클릭 수 차이를 키워드 검색(14배)보다 크게 줄이는 효과(3.6배)를 확인했다.

 

네이버에서 지역 검색 기술을 담당하는 최지훈 책임리더는 "네이버는 대규모 P.O.I 데이터와 더불어 다양한 지역 기반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 패턴과 장소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온 만큼 정교한 장소 추천 기술을 구축할 수 있다"며 "AirSPACE는 앞으로도 많은 사용자에게 새로운 발견의 즐거움을 제공하고 중소사업자에게는 내 가게를 좋아할 만한 잠재 고객과의 만남을 주선하는 기술로서 역할을 맡을 것"이라고 말했다.

 

【 청년일보=박준영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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