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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발언대] 교통사고를 줄여줄 자율주행 자동차, 언제쯤 상용화될까

 

【 청년일보 】 최근 자동차 등의 주행 시 부주의나 운전 미숙으로 인한 사고들이 주목을 받으면서 이를 해결해 줄 것으로 기대되는 자율주행 차량이 주목을 받고 있으며, 여러 자동차 회사들이 이를 상용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미국 자동차기술 학회(SAE)에 따르면 현재 자율주행기술은 6단계로 구분하고 있다. 


첫 번째는 레벨 0으로, 우리가 생각하는 비자율주행 자동차이며, 1단계는 가속 및 감속만 지원하며 추가로 가속페달을 밟을 필요 없이 정속 주행이 가능한 크루즈 컨트롤 기능이 여기에 해당한다. 


2단계는 부분 자동화 단계로, 여기에 유사시를 제외하고 운전대와 페달, 즉 방향 조정 단계까지 시스템이 담당하게 된다. 이 단계까지는 사람이 어느 정도 관여하고 주행환경을 계속해서 주시하는 자율주행 단계이다. 


3~5단계는 각각 조건부 자동화, 고도화된 자동화, 완전 자동화로, 앞 두 단계는 시스템이 전적으로 주행하지만 일부 상황에서는 운전자의 개입이 필요한 부분이 있으나, 완전 자동화 단계에서는 운전자의 개입 자체를 상정하지 않고 시스템을 구성하므로 완전 자율주행이 가능한 최종 단계이며, 이를 통해 운전자의 개입이 더욱 줄어들어 운전자가 주행환경을 주시하지 않아도 되는, 즉 우리가 생각하는 차 안에서 목적지까지 구경만 하거나 다른 일을 하면서 갈 수 있는 완전자율주행에 가까워지는 것이다. 


현재 자율주행 기술 자체는 현대자동차의 NEXO가 고속도로를 자율주행만으로 운행하는 등 4단계인 고도화된 자동화 단계까지 발전해 있으나, 실제 상용화 단계는 테슬라의 오토파일럿 등 2단계에 그쳐 있는 상황이다. 


다만 최근 현대자동차의 제네시스 G90 등의 차량에 3단계 자율주행 기능을 탑재할 예정이라고 한다. 여담이지만 필자의 경우 자율주행 1단계인 크루즈 컨트롤 기능만 전동 킥보드와 가족공동소유의 차량을 통해 경험해 보았으니 어떻게 보면 자율주행을 맛보기로 체험해 본 것이라 할 수 있겠다. 


개인적으로 자율주행이 완전 상용화된다면, 지하철의 신분당선이나 일부 경전철 노선 같은 기존 궤도교통의 자율주행과는 차원이 다른 혁신이라고 생각한다. 다만 그렇기 때문에 현재 자율주행 자동차의 상용화 수준은 우리가 생각하는 수준에 도달하려면 아직 많은 시간이 필요해 보인다. 


철도 등의 궤도교통은 정해진 궤도 상을 운행하며 궤도상의 변수들을 통제하면 사고가 날 확률이 현저히 줄어드는 데 비해 자동차와 같이 궤도가 정해져 있지 않은 운송수단은 주행경로 변경 같이 훨씬 많은 변수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트롤리 딜레마처럼 여러 명의 목숨을 구하기 위해 소수의 목숨을 희생할 수 있는지에 대해 인간의 개입 없이 이에 대한 적절한 판단을 AI가 내릴 수 있는가에 대한 의문이 남아 있다.

 

또 아직까지는 수동운전에 익숙한 사람들이 목숨을 기계에 맡기는 자율주행 자동차를 심리적으로 믿고 맡길 수 있는지에 대한 문제 또한 남아 있다.


이러한 문제들을 넘어서 완전자율주행이 상용화될 때, 우리의 삶은 또 한 번 큰 변화의 물결을 맞이할 것이다.
 


【 청년서포터즈 6기 심현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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