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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발언대] 한 해에 버려지는 의류폐기물, 하루 평균 259톤...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 모색 시급

 

【 청년일보 】 한 해에 버려지는 의류의 양은 어마어마하다. 2016년 기준 하루 평균 259톤, 연간7억 벌의 의류폐기물들이 버려지고 있다.

 

 

“한 두 번 입다 보면 질려서 잘 안 입게 돼요”, “옷은 많은 데... 유행이 지나서 잘 안 입게 돼요” 


옷에 낭비하는 돈은 정말 어마어마하다. 몇 번 입다 버려지거나 옷장에 먼지 가득히 쌓아놓는 경우가 대다수이며 유행에 민감한 우리나라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들도 옷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최신 유행을 즉각적으로 반영하여 빠르게 제작하고 유통시키는 의류가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를 ‘패스트 패션’이라고 부르는 데, 소비자 입장에서는 최신 유행 옷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고 판매자 입장에서는 빠른 상품 회전으로 재고 부담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그만큼 옷을 “쉽게” 구매하고 “쉽게” 버리는 “쉬워지는” 시대가 되어가고 있다. 이로 인해 버려지는 옷들이 증가하여 환경 오염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음에 따라 이러한 옷들을 ‘재활용’하는 방안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재활용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 점점 변화되어가고 있다.


먼저 사람들의 소비 심리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람들은 유행에 민감한데 이러한 유행은 인스타그램, 페이스북과 같은 인터넷상에서 유명 연예인이나 유명 일반인들에 의해 비롯되고 있다. ‘친구 따라 강남 간다’라는 속담처럼 자신의 주관이나 기호보다는 또래 친구들이나 모임 등에서 구매하는 것을 단순히 따라 하는 유행 소비 심리. 구체적으로는 유명 연예인이 나오는 광고를 보고 구매하거나, 새로운 패션스타일을 따라가기 위해 구매하는 일종의 모방 심리가 대표적인 사례라고 볼 수 있다. 


요즘은 이러한 소비자들의 심리를 이용한 마케팅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셀럽에게 마케팅 효과를 얻기 위해 협찬하며 마케팅 시장이 빠르게 돌아가고 있다는 것을 예시로 들 수 있다. 인스타그램에 올라온 제품들, 그들이 입은 옷, 그들이 착용한 액세서리나 소품들을 사고자 하는 사람들이 증가하면서 저절로 유행 경향이 변화해 가고 새로운 유행이 시작된다. 


하지만 이렇게 빠르게 유행이 뒤바뀌다 보니 버려지는 옷들 또한 증가하고 있다. 빠른 유행변화로 마치 이 옷을 입으면 구세대가 된 거 같고 유행이 지난 옷이라 입기를 꺼려하는 경우가 대다수이며 똑같은 디자인이라도 여러 벌을 사게 되는 낭비 또한 종종 발생하고 있다. 


전문가에 따르면 옷으로 인해 발생 되는 폐기물에는 옷감 재단할 때 생기는 폐기물, 염색과정에서 생기는 폐기물, 버려진 옷 처리할 때 발생하는 폐기물 등이 있는 데, 이것들을 합치면 2016년 기준 하루 평균 259톤, 연간 7억 벌이 버려진다고 한다. 


'패스트 패션'의 영향으로 지난 한 해 영국에서만 2억 3천 500만점의 의류가 쓰레기 매립지에 버려졌다. 영국 의회는 최근 패션업계를 온실가스 배출의 주범으로 지목했다고 한다. ''1초마다 트럭 한 대 분량 섬유가 버려진다“라는 말처럼 패스트 패션 의류는 엄청난 쓰레기를 생산할 뿐만 아니라 생산되는 과정에서부터 화학물질을, 세탁 과정에서는 플라스틱 섬유를 방출한다. 


최근 패션업계는 친환경 소재로 만든 의류 라인을 소개하는 등 변화를 꾀하고 있다고 한다. 또한 자투리 직물을 활용한 업 사이클링 의류 등 '지속 가능한 패션'에 대한 대중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한 백화점에서는 '에코 패션 페어‘를 열고 문화체육관광부가 '지속 가능한 패션'을 테마로 마켓을 개최한 적이 있다. 


어마어마한 의료폐기물로부터 우리 지구를 지키기 위해서는 리사이클링 등의 방식으로 재활용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고 보다 더 실질적인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 청년서포터즈 5기 변윤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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