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청년발언대] 청춘에 의한, 청춘을 위한 문화기획단 '청춘공방'

대학생 문화기획단 청춘공방 11기, 'Dr.youth' 행사 성료
2023 첫 도약…청춘공방의 자기관리 유형 점검 프로젝트

 

【 청년일보 】 대학생문화기획단 청춘공방이 지난달 28일 15번째 체험 행사인 'Dr.youth'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올해 '검은 토끼의 해'를 맞이해 준비한 자기관리 유형 점검 프로젝트로, 기존 MBTI검사에서 벗어나 건강, 시간, 멘탈, 예산관리의 4가지 분야로 나눠 새로운 자신의 유형을 점검하고 개인의 가치 및 개선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청춘공방은 '갓생'이라는 키워드를 통해 더 나은 삶을 살고 싶어 하는 청춘들의 마음에 주목했으며, 이번 행사를 통해 MBTI테스트에 이어 각종 '성격테스트', '취향테스트' 등이 여전히 큰 인기를 끌며 자신의 가치를 발견하고 자신을 발전시키고자 하는 청춘들의 마음을 엿볼 수 있었다.


청춘공방 측은 "'Dr.youth'를 통해 청춘들이 '나'에 대해 객관적으로 돌아보고 앞으로의 계획을 세울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Dr.youth'에서는 청춘공방의 동아리원들이 하루 동안 의사가 돼 청춘들의 유형 검사를 진행하고, 진단을 통해 신년 계획을 함께 세우는 활동이 진행됐다. 해당 컨셉에 맞게 행사는 인포데스크, 진료실, 약국, 포토존으로 이뤄졌으며, 참가자는 각 부스를 순차적으로 방문하며 행사를 즐길 수 있었다.


'인포데스크'에서는 행사 프로세스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과 함께 팜플렛, 웰컴 키트를 제공했다. 또한 행사 전반에 쓰이는 '상태 점검 설문지'와 추후 프로세스에서 사용될 'DR.YOUTH' 진단서가 배부됐다.

 
아울러 자기관리 상태를 본격적으로 점검할 수 있는 '진료실'부스에서는 4가지 분야로 나눠진(멘탈 관리, 시간관리, 건강관리, 예산관리)의 상태 점검 설문지를 작성하고 자신의 유형을 알아볼 수 있었다. 


'Dr.youth' 스텝과의 대화를 통해 자신에게 부족한 점과 개선하고 싶은 점을 정리하고 이를 DR.YOUTH 진단서에 작성한다. 진단 유형은 기존의 MBTI 검사와 같이 각 분야별 두 가지로 나뉘는데, 대표적으로 건강 관리 분야는 '건강에 신경을 쓰고 운동을 자주 하는 프로자기관리러(Care)'와 '현생이 바빠 건강에 신경을 못쓰는 둔감러(Insensitive)'로 나뉜다.


참가자와 앞으로의 계획을 고민하는 '약국' 부스에서는 4가지 분야별 자신의 유형을 종합해 새로운 유형을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차'를 처방한다. 검은 토끼의 해를 맞아 '철두철미한 초록 토끼', '주도면밀한 갈색 토끼', '여유로운 금색 토끼' 등으로 그 유형을 세분화했으며, '차'를 처방받은 참가자들은 자신의 유형, 개선점, 신년 계획을 정립하며 한 해를 맞이할 수 있다.


단순히 자신의 유형을 알 수 있는 것을 넘어 청춘들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도 준비됐다. 현장의 '포토존' 부스에서는 행사 테마 이미지로 연출된 포토존 판넬 이벤트를 운영하고, 이와 관련하 이벤트도 마련됐다. 또한 판넬존을 통해 자신의 유형과 한 줄 목표를 적을 수 있도록 했다.


뿐만 아니라 청년공방은 인스타그램 사전 게시물 이벤트를 진행해 더 많은 청춘들과 소통할 예정이다.


한편 '청춘의 물음표를 느낌표로 바꾸다'라는 슬로건 아래 활동하는 대학생 문화기획단 '청춘공방'은 청춘들이 소통하고 즐길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왔다. 기획실, 운영실, 홍보실, 대외협력실, 디자인실로 구성돼 있으며, 지난 2017년 9월 'Dream Blossom Festival'부터 지난해 8월 진행된 'My way, My factory'까지 총 14번의 행사를 주최했다. 


이 외에도 지난달 28일 진행된 'Dr.youth' 체험 행사는 '웅크렸던 토끼가 더 멀리 뛴다'는 뜻을 가진 '검정 토끼의 해'처럼 '도약'을 준비하는 청춘을 위한 행사로 만들기 위해 기획부터 제작 및 홍보까지 대학생들의 손길이 안닿은 곳이 없었다.


청춘공방의 행사 제작기가 궁금하다면 청춘공방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과 블로그를 통해 만나볼 수 있으며, 이번 'Dr.youth'는 에듀테크 기업인 '스마트 동스쿨'에서 지원하는 도타앱 1년 이용권, '딥블루레이크'의 드립백, 공연기획업체 '레드앤블루'에서 지원하는 연극 티켓, 인쇄업체 '친절한 인선생', '인터프로인디고', '스토조'의 친환경 접이식 텀블러와 함께 했다.
 

 


【 청년서포터즈 6기 이소원 】

관련기사




청년발언대

더보기


기자수첩

더보기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