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요즈음 젊은 세대에서 새롭게 떠오르는 다이어트 방법이 있다. 이른바 '혈당 다이어트'로, 자신의 혈당을 모니터링 하면서 혈당 스파이크를 피하는 다이어트 방법이다.
여기서 혈당 스파이크란, 식사 후에 급격하게 나타나는 혈당의 상승을 의미한다. 이는 온몸의 혈관을 손상시켜 각종 심·뇌혈관 질환을 유발하고 암, 치매 등의 원인이 된다. 또한 잦은 혈당 스파이크는 인슐린 저항성을 증가시키고 이는 곧 식욕 증가, 에너지 변동으로 인한 운동량 감소 등의 증상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할 부분이다.
이런 점에서 혈당 다이어트는 당뇨병을 예방하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체중도 조절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특히 주목을 받고 있다.
혈당 다이어트 유행의 조짐에 따라 많은 식품, 영양제 회사에서 저당을 키워드로 한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집에서 직접 만들어 먹는 저당 식단 또한 주목을 받으며 인플루언서, 유명인, 일반인 할 것 없이 많은 사람들에게 더욱 사랑받고 있다.
혈당 다이어트의 핵심 요소로는 ▲식이조절(저 GI 식품 섭취와 단순당 섭취 줄이기) ▲운동과 활동(규칙적인 유산소 운동과 일상적인 활동) ▲스트레스 관리(스트레스는 혈당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효과적인 관리 방법 필요) 등을 꼽을 수 있다.
이처럼 혈당 다이어트는 단순히 굶고 억제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좀 더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다이어트 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
더욱 자세한 다이어트 방법과 혈당 관리법에 대한 내용은 도서 '글루코스 혁명'에서 만나볼 수 있다.
【 청년서포터즈 7기 박나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