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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발언대] 누구보다 빠르게 전달되는 SPA 브랜드의 옷들

 

【 청년일보 】 S/S시즌, F/W 시즌 등 한 해에도 여러 번 새로운 테마의 옷들이 대중들에게 소개된다. 
그중에서도 ZARA, H&M 같은 SPA브랜드의 옷들은 제일 앞서 새로운 옷들을 전시장에 진열해놓곤 한다. 


어떻게 이런 것이 가능해지는 것일까? 이는 정보기술의 발전과 밀접하게 닿아있다고 할 수 있다. 패션산업은 제품의 다양성과 차별화가 중요한 산업이다. 하지만 전통적인 생산 프로세스에서의 생산경쟁력은 차별화된 고급제품이거나 저가의 제품을 대량생산하는 방식이었다. 


이와는 달리 패션제품은 차별성을 추구하면서도 합리적인 가격을 형성하는 이른바 가성비를 갖춘 제품이어야 경쟁력이 있다. 이는 소품종 대량생산시스템에서 다품종 소량생산 시스템으로 전환해야 유리하다는 말이다. 


이에 맞춰 생산 시스템도 변화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 의류업계에서는 생산 프로세스를 정보기술과 접목한 새로운 신규 시스템을 도입했다. 개별 제품의 특성에 관한 정보, 작업 공정에 관한 세부정보 등을 결정하고 생산 라인을 변경하고자 변화요인의 파급효과를 미리 예측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하는 시스템을 갖춘 것이다. 


또한 생산 프로세스에서 패턴들을 재단하고 재봉하는 과정에서도 컴퓨터를 생산 자동화 시스템에 통합하는 CAM도 사용한다. 이렇듯 생산 시스템에 컴퓨터를 통합해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방식으로 운영되며 생산활동의 최적화를 이루고자 한다.


이외에도 생산 과정의 품질이 생산자 관점의 품질개녕메서 고객관점으로 발전하면서 전사적 품질경영(TQM)이 부각되고 있다. TQM은 단순한 품질관리 차원이 아니라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최상의 품질과 서비스를 이룩해 나가는 기업의 종합적 경영방식이다. 
 


【 청년서포터즈 6기 한예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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