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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발언대] 동반성장, 사회적 가치를 형성하는 파트너십

 

【 청년일보 】 최근 기업 간 동반성장이 ESG 경영의 주요 안건으로 등장하고 있다. 


협력사와의 동반성장은 ‘품질 우위를 통한 제품 및 서비스의 경쟁력 향상’, ‘협력사 역할의 변화’, ‘장기간의 거래 관계 유지의 필요성’, ‘협력 관계의 변화’라는 배경에서 등장하게 되어 기업 경쟁력의 원천이 될 것이라는 기대감을 주었다. 이에 협력사를 가진 큰 규모의 기업들은 협력사를 지원하며, ESG 경영 컨설팅 교육, ESG 평가 교육 등 파트너사와의 동반성장을 위한 상생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SK 텔레콤은 2003년 통신업계 최초로 동반성장 전담 조직을 신설하면서 상생 문화 정착에 적극적으로 앞장서고 있다. SK 텔레콤은 동반성장 펀드 운용, 대금지급 프로그램, 산업 혁신 컨설팅, 협력사 지원 교육 등 다양한 동반성장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SK 텔레콤은 외부 개발자들이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갖고 보다 쉽게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자사가 보유한 핵심 자산을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인터페이스를 공유할 수 있는 API 형태로 공유하며, 협력사에 각종 ICT 기술을 지원하는 등 상생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통해 SK 텔레콤은 매년 사회적 가치(SV)에 있어 성장세를 거듭하는 중이다. 


이와 같은 동반성장의 노력은 기업별 동반성장 수준을 평가해 계량화된 지표인, 동반성장지수로 공표된다. 동반성장지수는 대·중소기업 간 상생협력 촉진에 관한 법률에 따라, 동반성장종합 평가와 공정거래협약 이행평가 결과를 종합하여 계산되는 지표이다. 즉, 동반성장지수는 대기업의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 실적 및 설문조사 등을 종합하여 대기업의 동반성장 노력을 평가하는 것이다. 이후 합산된 점수들은 우수, 양호, 보통, 개선 등 4개 등급으로 평가된다. 


동반성장은 빠르게 변화하는 경영환경 속에서도 소비자들에게 최적의 서비스와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협업하는 협력사들과 함께 성장하려는 노력이다. 따라서 사회적 가치 형성에 기여하는 동반성장 문화가 앞으로의 경영환경에서 더욱 중요해질 키워드라고 보인다. 
 


【 청년서포터즈 6기 고은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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