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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발언대] 미디어가 가져온 패션 열풍, 너도 나도 새삥

 

【 청년일보 】 최근 청년들 사이에서 아주 인기 있는 TV 프로그램이 있다. 바로 Mnet(엠넷)에서 방영하고 있는 ‘스트릿 맨 파이터’(일명=스맨파)이다. 


‘스트릿 맨 파이터’는 작년에 ‘스트릿 우먼 파이터’(스우파)가 성행하면서 올해 여름부터 진행한 댄스 경연 프로그램으로 스트릿 강국 대한민국에서 펼쳐질 남자들의 거친 춤 싸움을 다루고 있다.


‘스트릿 맨 파이터’에는 총 8팀의 출연진이 경연을 펼치고 있다. 이하 (엠비셔스, 뱅크투브라더스, 어때, YGX, 원밀리언, 저스트절크, 프라임킹즈, 위댐보이즈)


이에 대한 인기를 증명이라도 하듯 출연진들의 배틀 영상과 각 경연의 조회수와 좋아요수는 연일 높은 수치를 기록하며 올여름과 가을 시청자들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해주고 있다.


유튜브나 쇼트 플랫폼 등에서는 ‘새삥 챌린지’, ‘Law 챌린지’등이 주목받으면서 댄서들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도도 급증하고 있다.


이를 따라서 자연스럽게 성장하게 된 것이 바로 댄서 스타일의 의류와 신발 e-커머스 산업이다. ‘스맨파’에 출연 중인 남성 댄서들은 트레이닝복과, 와이드 팬츠와 와이드 셔츠, 스트릿한 신발, 헤어밴드와 액세서리 등의 통이 크고 넓은 스트릿 패션을 주로 착용하고 나온다.


21일 11번가에 따르면 지난 10월 1일부터 19일까지 항공점퍼는 468%, 와이드팬츠는 196%, 부츠 311%, 트레이닝복 세트는 141% 증가했다고 한다. 또한 댄서 ‘바타’가 입고 나와서 다시 한번 열풍을 불어오고 있는 패딩 조끼의 매출은 같은 기간에 대비해서 1,654%로 18배가 증가했다고 한다. 


또한 댄서들이 입고 나온 나시나 반팔 같은 경우에도 날씨가 쌀쌀해졌음에도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라고 한다.


실제로 밖의 패션 브랜드나 옷 가게를 둘러보면 이와 같은 의류들이 앞쪽으로 많이 진열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스맨파OO가 입은 옷’이라는 표시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었다. 


이러한 수요에 대비하기 위해 한 업체의 대표는 올가을과 겨울에 스트릿한 패션이 열풍이 불 것을 대비해서 많은 수량의 제품을 준비해둘 것이라고 한다.


위의 사례에서 볼 수 있듯 패션은 돌고 돌며, TV 프로그램 등의 미디어나, 다른 매체를 통해서 쉽게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유행에 민감하고 뒤처지는 것을 싫어하는 MZ세대(밀레니얼+Z세대)에게는 더욱 그럴 것이다. 앞으로는 더 다양한 분야에 다양한 방식으로 열풍을 불러올 것이라고 예상된다. 


패션업계에서는 기회를 잡는 것도 중요하지만, 소비자의 심리를 이용해서 값을 막 올려서 판매하는 것은 지양해야 할 필요도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미디어가 주는 영향력은 대단하다. 지나간 패션을 다시 유행시키고 팬데믹의 영향으로 침체하였던 수요를 다시 회복하는 등의 긍정적인 효과를 불러오기도 하지만, 반대로 나쁜 것을 모방하거나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위험도 존재하기 때문에 방송 관계자는 이에 유의해야 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 청년서포터즈 6기 강승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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