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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발언대] 전화 연결 안 되는 자살예방 핫라인, 이대로 괜찮은가?

 

【 청년일보 】 우리나라는 지난 20년간 OECD 국가 중 자살률 1위를 지속해왔다. 그만큼 우리나라의 자살률은 심각한 수준인데, 보건복지부에서는 이러한 상황을 대처하고자 자살에 대한 생각이나 충동이 들 때 바로 상담을 받을 수 있는 자살 예방 핫라인을 만들어 24시간 운영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정신건강상담전화', '자살예방상담전화' 등이 있다.


하지만 이러한 자살 예방을 위한 핫라인으로 실제 전화를 건 사람들이 전화 연결이 되지 않아 상담을 받지 못하고 있다고 한다. 실제로 MBC 뉴스데스크에서 제보자와 함께 전화를 여러 번 시도해보았지만 연결이 되지 않는 모습이 방송됐다.


이 문제에 대해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상담 수요는 3년 만에 20배 폭증했지만 이에 대응할 상담원의 부족으로 인해 전화 연결이 어려워 지고 있다고 답했다. 실제로 상담원의 수는 50명 안팎으로, 고강도 감정노동임에도 불구하고 저임금 등 근무조건이 열악해 매년 10명 중 7명이 퇴직을 하고 있다고 한다. 


코로나의 지속화 그리고 경제 상황 악화 속에서 사람들의 우울감이 계속해서 증가하는 만큼, 자살에 대한 위험성 또한 커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자살률을 낮추기 위한 여러 노력이 필요해 보인다. 적절한 교육을 받은 상담원들을 많이 배치할 수 있도록 근무 시스템을 개선하는 것은 물론, 미국에서 자살 예방 핫라인 '988'처럼 한 전화번호만을 지정해 많은 사람이 더 쉽게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노력 등 다양한 노력이 필요해 보인다.


이러한 개선의 노력이 지속될 때 20년간 자살률 1위의 나라라는 오명을 벗어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 청년서포터즈 6기 이지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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