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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일 산업계 주요기사] 2월 자동차 내수·수출 모두 '호조'…현대차, 22년만에 다목적차량(MPV) '스타리아' 공개 外

 

【 청년일보 】 지난달 자동차 내수와 수출 판매가 전년 대비 크게 늘었다. 코로나19 여파로 인한 기저효과와 신차효과, 정부의 개별소비세 30% 인하 연장, SUV·전기차 등의 수출비중 증가 등의 영향으로 보인다.

 

국내 5세대(5G) 이동통신 이용자들이 통신 3사를 대상으로 집단소송에 나선다. 지난 2019년 4월 세계 최초 상용화가 시작된 이래 5G 관련 소송이 추진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본격적인 중저가폰 시장 공략에 나선 삼성전자가 사상 처음으로 언팩 행사를 통해 '갤럭시 A' 시리즈 신작을 공개했다. 이번에 공개한 기종은 '갤럭시 A52'와 '갤럭시 A52 5G', '갤럭시 A72'다. 

 

SK가 중국 1위 민영 자동차 기업인 지리자동차그룹과 공동으로 펀드를 조성하고 글로벌 혁신 모빌리티 기업 투자에 나선다.

 

현대자동차가 '트라제XG' 이후 22년 만에 새롭게 선보이는 다목적차량(MPV) '스타리아'의 모습이 공개됐다.

 

◆ 2월 자동차 내수‧수출 모두 '두자릿 수' 상승세 기록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의 '2월 자동차산업 동향 보고서(잠정)'에 따르면 2월 국내 신차 판매는 10만 1735대로 전년 동기 대비 23.9% 증가.

 

완성차 업체별로는 현대자동차는 중대형 SUV와 대형 세단 위주로 판매 호조를 보이며 32.6% 증가. 기아는 RV가 내수 판매를 견인하며 31% 늘었고, 한국GM과 르노삼성도 각각 2.4%, 6.2% 증가.

 

전기차 내수 판매가 '아이오닉5' 대기 수요와 코나 화재 등으로 인해 전년보다 13.3% 줄었지만, 하이브리드차 판매 상승으로 친환경차 내수 판매(1만 2455대)는 전년 대비 2배 늘어.

 

수출도 미국과 유럽 등 주요 지역 글로벌 수요 회복으로 전년 대비 35% 증가한 16만 1886대 기록.

 

◆ "속터지는 5G에 뿔났다"… 이용자, 통신 3사 대상 집단소송 착수

 

5G 피해자모임은 집단소송 플랫폼 '화난사람들'을 통해 통신 3사를 대상으로 하는 소송 참여자 모집 시작. 이들이 목표로 하는 소송인단 수는 100만 명 이상.

 

이번 소송 주 원인은 5G 서비스 품질 불량. 통신 3사는 5G가 LTE보다 20배 빠르다고 홍보했으나 실제 속도는 차이가 크지 않다고 이들은 주장.

 

오히려 끊김 현상, 빠른 배터리 소진, 일부 지역에서만 이용가능, 4G 대비 비싼 이용 요금 등으로 인해 5G 서비스 이용자의 고충과 불편은 이루 말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보상을 회피하는 통신사 질책.

 

법률대리인 측은 정부가 정책적으로 통신 3사에 망 구축 기간을 유예해준 것이 잘못이라며, 손해배상 청구가 가능하다고 강조.

 

5G 피해자모임은 접속 실패 시점을 기준으로 위치 정보를 모으는 등 자료를 갖춰 손해배상 청구를 진행할 계획.

 

◆ "중저가폰 시장 잡을 조커"… 삼성전자, '갤럭시 A52·A72' 공개

 

삼성전자는 온라인을 통해 '삼성 갤럭시 어썸 언팩'을 개최하고 갤럭시 A52와 갤럭시 A72 공개.

 

이번에 공개된 A 시리즈는 ▲6400만 화소 렌즈를 포함한 후면 쿼드 카메라 ▲슈퍼 아몰레드 디스플레이 ▲대용량 배터리 ▲방수방진을 지원해 실용적이면서도 감각적인 디자인을 두루 갖춰.

 

노트PC, 태블릿, 웨어러블 등의 타 갤럭시 기기와 쉽게 연동되며 ▲뮤직 쉐어 ▲버즈 투게더 ▲프라이빗 쉐어 등 활발한 소통을 위한 편리한 기능 지원.

 

신제품은 17일 유럽을 시작으로 전 세계 시장에 출시될 예정. 국내 출시 여부와 일정은 미정.

 

◆ "글로벌 모빌리티 투자 가속화"… SK-中 지리, 뉴모빌리티 펀드 조성

 

SK는 지리자동차그룹과 뉴모빌리티 펀드 공동 조성.

 

뉴모빌리티 펀드는 앞으로 자율주행, 커넥티드카 등 자동차 산업의 핵심 분야로 꼽히는 연결, 자율, 공유, 전동화 즉 CASE 영역의 유망 기업을 선제적으로 발굴해 투자를 진행할 방침.

 

뉴모빌리티 펀드의 총 설정 규모는 3억 달러(한화 약 3400억 원)로 SK와 지리자동차그룹이 핵심 출자자로 각 3000만 달러(한화 약 350억 원)를 출자.

 

유럽계 은행, 아시아 지역의 연기금을 비롯해 다양한 글로벌 투자자를 출자자로 유치해 나갈 예정.

 

SK와 지리자동차그룹은 뉴모빌리티 펀드 공동 운용 외에도 수소 연료, 배터리와 관련 소재 생태계, 반도체와 자율주행 기술 등 차세대 모빌리티 사업 분야에서 다각적인 협력을 추진하기로 합의.

 

◆ '22년 만의 새 MPV'… 현대차, '스타리아' 내‧외장 디자인 공개

 

현대차는 18일 새 MPV 프리미엄 크루저 스타리아의 내·외장 이미지를 세계 최초로 공개.

 

스타리아는 미래 모빌리티 디자인 테마 '인사이드 아웃'을 적용해 우주선을 연상시키는 유려한 외관과 뛰어난 개방감을 갖춰. 인사이드 아웃은 실내 디자인의 공간성과 개방감을 외장까지 확장한다는 개념.

 

일반 모델과 고급 모델 '스타리아 라운지' 등 두 가지로 출시. 일반 모델은 투어러(9·11인승), 카고(3·5인승) 등의 트림(등급)으로 구성되며 스타리아 라운지는 7·9인승.

 

스타리아의 외관은 우주선을 연상시키는 유려하고 깔끔한 디자인으로 미래적 분위기를, 실내는 바다를 항해하는 크루저 라운지에서 영감을 받아 고급스럽고 여유로운 느낌을 연출.

 

현대차는 오는 25일부터 스타리아의 사전계약 실시. 상반기에 디지털 월드 프리미어를 통해 대중 앞에 완전 공개 계획.

 

 

◆ 국내 기업 주력 '메모리 반도체', 2분기 동반 가격 상승 전망

 

시장조사기관 트렌드포스는 올해 2분기 낸드플래시 고정거래가격이 1분기 대비 3~8% 인상될 것으로 전망.

 

PC 제조사와 중국 스마트폰 기업의 주문이 이어지고 있고 데이터센터도 재고 확보에 나선 상태. 낸드플래시 컨트롤러 공급 부족으로 SSD 등 완제품에 대한 재고 확보 움직임도 증가.

 

삼성전자 미국 오스틴 공장이 지난달 중순 한파로 전력이 끊긴 이후 한 달간 셧다운 사태가 이어지면서 낸드플래시 컨트롤러 수급에 차질 발생. 이로 인해 가격이 더 뛸 수도 있다고 트렌드포스는 전망.

 

최근 본격적으로 가격상승 국면에 진입한 D램 고정거래가격은 1분기 3~8%, 2분기 13~18% 인상 예상. D램의 경우 모든 제품군에서 재고 축적 압박 받는 중.

 

◆ SKT, 전화 한 통으로 웹사이트 연결하는 '다이얼링크' 출시

 

SK텔레콤은 스마트폰 키패드에서 번호 입력만으로 고객이 원하는 모바일 웹사이트에 접속하는 '다이얼링크' 서비스를 최초로 출시.

 

다이얼링크는 키패드에서 서비스 제공자가 지정한 '번호'와 '별표(*)'를 입력 후 '통화' 버튼만 누르면 지정된 웹 환경으로 바로 접속되는 서비스. 별도로 앱을 설치하거나 인터넷 검색 없이 통화 버튼만으로 쉽고 편하게 웹사이트에 접속 가능.

 

SKT는 다이얼링크 출시를 기념해 세종시, 11번가 등과 우선 서비스 진행.

 

세종시는 다이얼링크를 저시력자, 키보드 사용이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 등 정보취약계층의 어려움을 개선하는 서비스로, 11번가는 상품 구매 고객의 문의를 빠르게 해결하는 또 하나의 고객 지원 채널로 활용.

 

◆ "매장 출입기록·맞춤정보제공"… KT, '문자체크인' 서비스 출시

 

KT는 문자 한 통으로 매장 방문 고객이 출입 정보를 기록하는 '문자체크인' 서비스 출시.

 

문자체크인은 식당이나 오프라인 매장 등을 위한 B2B 서비스. 매장 입장 고객이 본인의 휴대전화로 매장의 전용 번호에 문자메시지를 보내 출입 기록을 간편하게 할 수 있는 것이 특징.

 

출입 등록을 위해 매장 전용 번호로 문자메시지만 보내면 발송 시 등록 완료 메시지가 고객에게 회신. 매장 방문이력이 문자 발송 기록의 형태로만 남아 명부가 외부에 노출될 가능성이 낮아.

 

개인정보이용/마케팅정보 수신동의 여부를 선택하는 인터넷주소(URL) 발송. 고객이 동의한 경우 해당 매장에서 할인정보 및 쿠폰, 영업시간 안내 등의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는 등 양방향 소통이 가능.

 

◆ 다른 사람과 디지털 게임 즐기는 중장년층, 웰빙 지수 높아

 

한국과학기술원(KAIST) 도영임 문화기술대학원 초빙교수가 50~60대 중장년층 190명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설문 연구 결과 디지털 게임이 사람들을 고립시킨다는 일반적인 고정관념과 정반대 결과 나와.

 

중장년층에서 게임을 누군가와 함께 플레이하는 사람이 게임을 혼자 플레이하는 사람, 게임을 하지 않는 사람보다 웰빙 지수와 사회적 지지 만족도 높아. 

 

게임을 혼자 플레이하더라도 게임을 전혀 하지 않는 사람보다 사회적 지지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 중장년 게임 이용자는 비 이용자에 비해 게임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에 더 동의.

 

중장년층이 주로 하는 게임 장르는 애니팡, 테트리스와 같은 퍼즐 게임과 고스톱, 바둑과 같은 온라인 보드게임이 대다수 차지.

 

◆ 엔씨, 신작 야구 매니지먼트 게임 '프로야구 H3', 4월 6일 출시

 

엔씨소프트가 신작 모바일 야구 매니지먼트 게임 '프로야구 H3'를 오는 4월 6일 출시. 모바일과 엔씨 크로스 플레이 서비스 '퍼플'에서 플레이 가능.

 

엔씨는 프로야구 H3의 출시일 공개를 기념해 이용자가 스페셜 보상을 직접 선택하는 이벤트 진행. 

 

프로야구 H3 브랜드 사이트에서 ▲올스타 콜업 ▲포지션 콜업 - 마무리 ▲스킬블록 팩 ▲50만 PT 중 원하는 보상에 투표. 가장 많은 표를 얻은 2종의 아이템을 게임 오픈 후 지급.

 

브랜드 사이트에서는 ▲사전예약 특집 방송 '티키타구' ▲게임 콘텐츠 '콜업'을 활용한 미니게임 ▲인게임 콘텐츠를 미리 확인하는 '구단주 백서' 등 콘텐츠 체험 가능.

 

【 청년일보=박준영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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