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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일 산업계 주요기사] 故 이건희 회장 유족, 상속세 12조 납부… 코인 광풍에 가상화폐 거래소 사칭 스미싱 '급증' 外

 

【 청년일보  】고(故)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의 유족이 사상 최고 수준의 상속세를 납부하는 동시에 의료 공헌과 미술품 기증 등의 사회 환원을 실천하기로 했다.

 

최근 가상화폐 급등에 따라 2017년 코인 광풍 이후 자취를 감췄던 '가상화폐 거래소 사칭' 스미싱 메시지가 크게 늘었다.

 

전 세계 수소차 중 3분의 1이 국내에서 운행 중이지만, 충전 인프라는 열악하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국내 자동차 업계의 마태효과가 심화되고 있다. 쌍용차와 르노삼성차, 한국GM 등 외국계 완성차 3사는 가중된 경영난에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과 노조 파업까지 겹치며 난항을 겪고 있다.

 

SAP 코리아는 클라우드 기반 인적 경험 관리(HXM)'가 가능한 'SAP 석세스팩터스' 솔루션으로 시스템 혁신을 이끌고 업무 몰입도 향상 및 기업 인사 관리(HR) 혁신을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 故 이건희 회장 유족, 의료 공헌·미술품 기증·상속세 12조 납부

 

故 이건희 회장 유족은 故 이건희 회장이 남긴 삼성생명, 삼성전자, 삼성물산 등 계열사 지분과 부동산 등 전체 유산의 절반이 넘는 12조 원 이상을 상속세로 납부.

 

코로나19로 전 세계가 고통받는 가운데 인류의 최대 위협으로 부상한 감염병에 대응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인프라 구축을 위해 7000억 원 기부.

 

소아암·희귀질환에 걸려 고통을 겪으면서도 비싼 치료비 때문에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는 어린이 환자를 위해 3000억 원 지원.

 

국보 등 지정문화재가 다수 포함된 故 이건희 회장 소유의 고미술품과 세계적 서양화 작품, 국내 유명작가 근대미술 작품 등 총 1만 1000여 건, 2만 3000여 점이 국립기관 등에 기증.

 

유족들은 생전에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상생 노력'을 거듭 강조한 故 이건희 회장의 뜻에 따라 다양한 사회환원 사업을 지속적으로 이어가기로 결정.

 

◆ 코인 광풍에 가상화폐 거래소 사칭 스미싱 '급증'

 

올해 1분기에 전년 동기 대비 약 20만, 전 분기 대비 12만여 건 증가한 680만 건의 스팸 신고가 접수.

 

스미싱 스팸은 전년 동기에 비해 가장 큰 증가율을 보여. 스미싱은 문자 메시지 내 인터넷 주소를 클릭하면 악성 코드가 스마트폰에 설치돼 피해자가 모르는 사이에 소액 결제를 하거나 개인 정보를 탈취하는 수법.

 

최근 가상화폐 급등에 따라 2017년 코인 광풍 이후 자취를 감췄던 '가상화폐 거래소 사칭' 스미싱 메시지가 상승세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파악.

 

후후 앱에서 새롭게 제공하는 '실시간 스미싱 위험 탐지' 데이터에 의하면 비트코인이 급등한 2월 중순부터

스미싱 탐지가 2만여  건으로 증가하더니 3월 중순 '한국 토종 코인'의 급등 이후 7만여 건으로 약 3.5배 증가해 정점을 찍어.

 

최다 신고 유형 1위는 '주식·투자' 스팸. 전년 동기 대비 29만여 건이 증가해 총 194만여 건의 신고가 접수. 후후 스팸 통계가 집계된 이래 분기별 최다 신고 건수 기록.

 

◆ 전 세계 수소차 중 3분의 1 국내 운행… 충전 인프라는 '열악'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에 따르면 전 세계 수소차 3만 7400대의 33%가량인 1만 2439대가 우리나라에서 운행 중.

 

수소 충전기 1기당 수소차는 180대로 미국(1만 68대, 1기당 224대)에 이어 두 번째로 충전 인프라가 미흡. 국가별로 중국이 7227대로 1기당 56대, 일본 5185대로 1기당 38대, 독일 738대로 1기당 9대 순.

 

전기차와 비교하면 수소차 충전 인프라 부족은 더욱 심각. 전기차 보급 대수는 14만 7686대, 충전기 수는 6만 6885기로 충전기 1기당 2.1대.

 

수소 충전소가 없는 경기 북부의 수소차 보급률은 경기 전체의 12%(238대), 경남 수소충전소의 75%(6기)가 설치된 창원시는 경남 전체 수소차의 75%(798대)가 보급.

 

◆ 외국계 車 3사 난항… 1분기 생산량 17년 만에 최소

 

국내 완성차 업체 중 현대차와 기아를 제외한 외국계 완성차 3사의 올해 1분기 자동차 생산량은 12만 5964대로 전년 동기(14만 290대) 대비 10.2% 감소.

 

매년 1분기 기준으로 봤을 때 12만 210대를 생산한 2004년 이후 17년 만에 최소 수치.

 

3사의 1분기 내수 판매는 작년보다 23.8% 감소한 4만 3109대로 외환위기였던 1998년 이후 가장 낮아. 현대차·기아의 올 1분기 내수 판매 실적은 각각 31만 5000여 대, 4만 3000여 대로 이들 대비 7배 수준.

 

쌍용차는 법정관리 졸업 10년 만에 다시 기업회생 절차 밟을 예정. 르노삼성차는 내수 판매와 수출 감소로 생산라인 근무를 주간 2교대에서 1교대로 전환. 한국GM은 차량용 반도체 수급 차질로 감산에 들어간 상태.

 

◆ SAP 코리아 "석세스팩터스, 클라우드 기반 HR 혁신 적극 지원"

 

코로나19로 재택근무와 애자일 조직 운영 등 경영 환경이 급격하게 변화하면서 개별 직원의 경험에 맞춘 인사 관리의 필요성이 대두. 이에 따라 클라우드와 같은 최신 기술을 적용한 HR 혁신이 주목받는 추세.

 

SAP 석세스팩터스는 클라우드 기술을 기반으로 유연하고 통합적인 HR 운영을 지원. SAP의 인텔리전트 기술을 지속적으로 반영해 외부 환경에 대한 유연하고 민첩한 대응력 갖춰.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부터 SAP 석세스팩터스는 HXM 중심의 시스템 혁신을 진행 중.

 

기업 입장에서는 스마트하고 신속한 인사 전략 수립을 위한 데이터와 인사이트를 확보해 생산성과 직원의 업무 참여를 높임에 따라 비즈니스 성과 향상까지도 기대 가능.

 

현대모비스, 두산그룹, KB국민은행, 아모레퍼시픽, 롯데케미칼,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등이 SAP 석세스팩터스를 도입.

 

 

◆ SK아이이테크놀로지, 폴란드 공장 100% 친환경 전력 사용

 

SK이노베이션의 소재사업 자회사 SK아이이테크놀로지(SKIET)가 올 3분기 양산을 시작하는 폴란드 분리막 공장에서 친환경 전력 사용 결정.

 

SKIET는 폴란드 현지 전력회사 타우론과 태양광과 태양열, 바이오, 풍력 등으로 생산한 친환경 에너지를 공급받는 계약 체결.

 

올해 초 한국전력의 재생에너지 전기 구매 프로그램 '녹색 프리미엄'에 참여해 충북 증평 등 국내 전 사업장의 전력 100%를 친환경 전력으로 전환.

 

SKIET는 폴란드에 이어 중국 등 해외 거점에서도 친환경 전력 도입을 꾸준히 추진할 계획. 온실가스 감축뿐 아니라 공정 중에 발생하는 폐기물도 오는 2030년까지 제로화 해 진정한 친환경 기업으로 거듭난다는 목표.

 

◆ "지식재산서비스업 DX 지원"… 네이버클라우드, 특허청·한국특허정보원과 '맞손'

 

네이버클라우드가 특허청, 한국특허정보원과 디지털 기반 지식재산서비스 상용화 지원 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지식재산서비스업의 디지털 전환(DX) 지원.

 

지식재산서비스업은 특허정보를 분석해 기업·연구소 등이 소수 전문가의 경험이나 직관이 아닌 데이터 기반으로 객관적 결정이 가능하도록 지원함으로써 연구개발의 효율적 수행 및 핵심 기술 확보에 기여하는 산업.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인공지능(AI)·빅데이터 등의 디지털 기술 기반 서비스를 개발하는 기업을 발굴하고 지원을 활성화해 각 기업 차원을 넘어 산업 전반적인 성장에 크게 기여할 전망.

 

네이버클라우드는 우수 중소기업의 연구개발 역량 강화를 위한 기술 컨설팅, 솔루션 검증, 세미나 및 교육 등 자사가 보유한 풍부한 프로그램을 기업별 상황 진단에 따라 맞춤형으로 제공.

 

◆ 넥슨 일본법인, 1억 달러 규모 비트코인 매수

 

넥슨 일본법인이 약 1억 달러(한화 약 1130억 원) 규모의 비트코인 매수.

 

매수 개수는 총 1717개이며, 매수 평균 단가는 5만 8226달러(한화 약 6580만 원). 이번 비트코인 매수액은 넥슨 전체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의 2% 미만에 해당.

 

이번 비트코인 매수는 주주가치 제고 및 현금성 자산의 가치 유지를 위한 넥슨의 전략.

 

오웬 마호니 넥슨 일본법인 대표이사는 비트코인이 장기적으로 안정성과 유동성을 이어가고 미래 투자를 위한 자사의 현금 가치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

 

◆ 정보보호학회-국정원, '디지털 포렌식 챌린지 2021' 개최

 

한국정보보호학회와 국가정보원은 다음 달 1일부터 '디지털 포렌식 챌린지(DFC) 2021'을 개최.

 

디지털 포렌식은 휴대폰·노트북 등 디지털 기기에 남아 있는 각종 디지털 정보를 분석해 단서를 찾는 조사·수사 기법.

 

이번 대회는 5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 포렌식 문제를 푸는 '챌린지'와 새로운 포렌식 분석 기법을 제안하는 '테크 콘테스트' 등 2개 분야로 나눠 진행.

 

최종 수상자는 챌린지 7개 팀과 테크 콘테스트 3개 팀을 포함한 총 10개 팀으로, 총상금은 3050만 원. 특히, 챌린지 분야 대상 수상팀에게는 국가정보원장상이 최초 수여.

 

◆ LG유플러스, '아이폰12' 신규 색상 '퍼플' 30일 출시

 

LG유플러스는 오는 30일 아이폰12·아이폰12 미니의 '퍼플' 색상을 신규 출시.

 

LG유플러스는 전국 LG유플러스 오프라인 매장 또는 공식 온라인몰 '유샵'에서 오는 29일까지 사전예약 가입을 받고 30일부터 5월 3일까지 사전 개통을 진행한 고객을 대상으로 사전예약 혜택 제공.

 

LG유플러스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개통한 고객 전원에게 애플 정품 어댑터를 증정하고, 유샵을 통해 진행한 경우 선착순 1000명에게 애플 정품 어댑터 또는 애플 정품 카드지갑 지급.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몰과 관계없이 사전예약 후 개통한 고객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LG전자 프라엘 풀패키지(2명), 애플워치6 40㎜ 골드 알루미늄 케이스, 솔로루프, 베이직 실리콘밴드(8명), 다이슨 슈퍼소닉 헤어드라이어(10명) 제공.

 

【 청년일보=박준영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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